전남 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허호)와 영광공업고등학교(교장 이문선)은 28일 영광공고에서 영광 중등교육발원지 기념비 제막식을 가졌다.

기념비는 1945년 10월 15일 개교한 영광민립고등중학교와 영광민립여자고등중학교를 설립한 뜻을 기리기 위해서다. 이 학교는 영광의 뜻있는 선각자들이 광복 후 교육을 통해 국가발전을 도모하고자 발족한 정주연학회(静州硏學會)에서 비롯됐다.

28일 전남 영광공고에서 영광 중등교육발원지 기념비 제막식이 교육관계자 정주장학회 인사, 고 이을호 박사 유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28일 전남 영광공고에서 영광 중등교육발원지 기념비 제막식이 교육관계자 정주장학회 인사, 고 이을호 박사 유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민립고등중학교는 영광중학교와 영광고등학교로 성장하고, 고등학교는 종합고, 실업고, 공업고등학교로 발전했다. 민립여자고등중학교는 영광여자

중학교와 영광여자고등학교로 그 맥이 이어졌다. 이 민립학교는 중등교육 정규 과정의 효시로서 영광 현대중등교육의 발원이 된 것이다.

민립학교 교장을 역임했고 훗날 전남대 철학과 교수를 지낸 故 玄庵 이을호(1910-1998)는 민립학교를 설립할 때 전답 9만여 평과 벼 1천 섬을 출연했다. 1969년에도 논밭과 임야 6천여평을 기증하여 후학양성에 힘썼으며‘현암이을호전서’27책을 남긴 학자이다.

이날 제막식에는 이개호 국회의원, 김준성 영광군수, 강필구 영광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 교육관계자들과 고 이을호 박사의 장남인 이원태 금호아시아나 부회장 등 민립학교 당시 봉직했던 분들의 유족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