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광주지검 앞서 "구속 촉구" 회견... 탄원서 검찰에 접수
"전남대 병원장과 전남대 총장은 책임지는 행동을 보여라"

23일 오전 광주 동구 지산동 광주고등검찰청 앞에서 광주시민사회단체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갖고 전남대병원 이사장과 이삼용 병원장의 사퇴, 김성완 전 사무국장의 구속을 촉구했다.

박재만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는 기자회견 발언에서 "'아빠 찬스', '삼촌 찬스', '친구아빠 찬스'에 이제는 '품앗이 찬스'까지 나오면서 채용비리의 신조어를 유행시킬 지경에 이르렀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또 박 대표는 "국민적 조롱과 비난여론이 들끊은 상황임에도 대수롭지 않다는 듯한 태도를 보이는 전남대병원 경영진의 실종 된 윤리의식과 그 오만함에 놀랄 뿐이다"고 전남대병원 경영진을 성토했다.  

ⓒ예제하
광주시민사회단체들이 23일 오전 전남대병원 채용비리와 관련하여 광주 동구 지산동 광주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예제하
ⓒ예제하
김혜란 전남대병원 보건의료노조 광주지부장(왼쪽)과 한윤희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대표가 23일 오전 기자회견장에서 손팻말을 들고있다. ⓒ예제하
ⓒ예제하
전남대병원 채용비리 당사자의 구속을 촉구하는 광주시민단체의 회원이 철저한 검찰수사를 주장하면서 손팻말을 들고 있다. ⓒ예제하
ⓒ예제하
광주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검찰의 조속한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23일 오전 광주지방검찰청 앞에서 열고 구호를 외치고있다. ⓒ예제하
ⓒ예제하
광주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광주지방검찰청에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탄원서를 접수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 ⓒ예제하
ⓒ예제하
류봉식 광주진보연대 대표가 민원실에 탄원서를 접수하고있다. ⓒ예제하

이날 광주시민사회단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전대병원 측의 오만함과 책임회피식 태도에는 수사기관인 검찰과 경찰의 책임 또한 적지 않다"며 노동조합에서 제출한 고발장이 접수된 지 한달 하고도 보름이 다 지나도록 피의자들에 대한 소환조사는커녕 핵심적인 증거확보조차 하지 않고 시간만 허비한 탓이 크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 단체들은 "사건을 맡은 광주 동부경찰서는 한 달이 지나도록 늦장을 피우다가 국정감사에서 질타가 쏟아지고 여론이 들끓자 뒤늦게 '전면적 수사 착수' 나선다고 했지만, 비리 핵심 당사자의 컴퓨터 하드까지 이미 교체되어 버렸다"며 '봐주기 늦장 수사'로 증거인멸의 시간을 벌어준 검찰과 경찰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성토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전남대학교 총장과 전남대병원장은 채용비리 관련 모든 자료를 스스로 제출하고, 비리 연루자들에 대해서는 보직변경이 아닌 파면 등 엄정한 징계 조치를 해야 하고, 피해자들에 대한 구제와 더불어 재발방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광주지검 민원실에 전남대병원 채용비리 엄정하고 공정하고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탄원서를 접수했다.

한편 채용비리의 당사자로 지목된 김성완 전남대병원 사무국장이 지난 22일 보직을 사퇴한 가운데 병원 측은 변호사 등 2명의 외부인사와 3명의 자체 인사 등 5명으로 특별감사팀을 구성하여 24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한다.
 

기자회견문 [전문]

전남대병원 채용비리자 구속수사를 촉구한다. 병원장과 총장은 시민들께 사과하고, 책임지는 행동을 보여라.

전남대병원 채용비리 문제가 양파껍질 처럼 까면 깔수록 새로운 사실이 드러나면서 날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전국적 지탄여론에 광주시민사회는 수치심과 분노를 감출 길 없다.

지난 15일 전남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이어 10월 21일 교육부 종합감사에서 박용진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김성완 사무국장의 아들과 아들의 여자친구를 합격시키기 위해서 특정인의 점수를 수 차례 수정했던 사실, 또한 필기에서 뒤지는 점수를 만회시켜주기 위해 면접에서 최고점을 부여해서 특정인을 합격시킨 사례도 지적되었다.

‘아빠 찬스’ ‘삼촌 찬스’ ‘친구아빠 찬스’에 이제는 ‘품앗이 찬스’까지 나오면서 채용비리의 신조어를 유행시킬 지경에 이르렀다.

국민적 조롱과 비난여론이 들끓는 상황임에도 ‘비위 정도가 중하지 않고, 불법 부정에는 이르지는 않았다‘ 며 대수롭지 않다는 듯한 태도를 보이니 전대병원 경영진의 실종된 윤리의식과 그 오만함에 놀랄 뿐이다.

이렇듯 전대병원 측의 오만함과 책임회피식 태도에는 수사기관인 검찰과 경찰의 책임 또한 적지 않다. 노동조합에서 제출한 고발장이 접수된 지 한달 하고도 보름이 다 지나도록 피의자들에 대한 소환조사는커녕, 핵심적인 증거확보조차 하지 않고 시간만 허비한 탓이다.

사건을 맡은 동부경찰서는 한 달이 지나도록 늦장을 피우다가 국정감사에서 질타가 쏟아지고 여론이 들끓고 나서야 뒤늦게 ’전면적 수사 착수‘에 나선다고 했지만, 비리의 핵심 당사자의 컴퓨터 하드까지 이미 교체되어 버렸다 하니 그야말로 뒷북치기가 아닐 수 없다.

지난해 교육부 감사 때도 영구 보존키로 되어있는 채용 관련 서류를 23건이나 분실했다던 병원 측이 이번에는 컴퓨터 하드까지 교체해 버렸다 하니, 이것만 봐도 핵심 증거자료가 이미 폐기되어 버린 상황이 아닌지, 이를 방치한 때늦은 당국의 수사가 과연 제대로 이루어질 것인가에 대해 강한 의문이 들 뿐이다.

시민사회는 봐주기 늦장 수사로 증거인멸의 시간을 벌어준 검찰과 경찰에 대해서도 강력히 성토하는 바이다.

광주지검과 동부경찰서는 이제라도 채용 비리 관련자들에 대한 신속한 압수수색과 구속수사를 통해 더 이상의 증거인멸을 막고, 채용 비리의 전모를 밝히는데 모든 수사력을 집중시켜야 한다.

호남 최대의 공공병원에서 벌어지고 있는 채용 비리의 민낯에 지역민들은 충격과 상실감에 빠져있다. 아울러 국민적 비난 여론은 민주인권도시 광주시민으로서의 자존심에도 상처를 남겼다.

사태를 이 지경으로 끌고 온 병원장과 병원 이사장인 전남대 총장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그간 노동조합과 시민사회가 수차례 진상규명과 적절한 조치를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측근 보호와 노조 탓, 무능과 무책임으로 일관하며 무시해 왔던 것이 결국 전국적 망신과 당국의 수사까지 자초한 셈이다. 병원장과 총장은 채용비리 관련 모든 자료를 스스로 제출하고, 비리 연루자들에 대해서는 보직변경이 아닌 파면 등 엄정한 징계 조치를 해야 함과 더불어 피해자들에 대한 구제와 재발방지책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상처 입은 광주시민과 좌절감을 안겨 준 청년들에게 진정한 사과와 자신의 거취를 포함해 책임 있는 행동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그럴 때만이 지역민의 신뢰와 민주. 인권도시의 대표적인 공공병원으로서의 위상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며,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의 일원으로서 거듭날 수 있음을 엄중히 밝히는 바이다.

2019. 10. 23

광주진보연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민족예술인단체총연합, 민주노총광주지역본부, 광주주권연대,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기독교교회협의회인권위원회, 노동실업광주센터, 광주전남대학생진보연합, 광주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광주전남시민행동, 4.19문화원, 호남의열단, (사)호남의병기념사업회, 광주시농민회, 전교조광주지부, 공무원노조 광주본부, 오월광장, 민중당 광주광역시당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