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시스템 구축, 12개 광주형 협치마을부터 시범운영
스마트폰 활용, 주민투표·마을지도·마을기록관 참여

광주광역시는 자치구 동단위에서 지역 주민이 직접 마을의제를 발굴하고 마을계획을 수립하는데 더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참여형 온라인플랫폼’을 구축∙시범운영한다.

시는 지난 6월부터 (사)광주광역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와 함께 구축중인 온라인시스템 ‘마을e척척’을 10월부터 11월까지 두달간 동단위에서 열리고 있는 마을총회 등에서 시범운영한다.

시범운영되는 곳은 시가 실질적 주민자치회를 준비하기 위해 2019년 공모를 거쳐 선정한 광주형 협치마을로, 자치구별로 동구 학운동∙지산2동, 서구 서창동∙금호1동∙화정1동, 남구 방림2동∙사직동∙효덕동, 북구 문흥2동∙용봉동∙일곡동, 광산구 비아동 등 12개 마을이다.

운영은 온라인 주민투표(주민총회)와 온라인 커뮤니티맵핑 등 2개 그룹으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온라인 주민투표는 금호1동 등 10개 마을이 마을총회에서 주민이 제안한 지역 현안에 대해 현장투표와 함께 스마트폰 앱 ‘마을e척척’을 이용해 채택 여부를 온라인 투표한다.

온라인 커뮤니티맵핑(동네한바퀴)은 일곡동 등 4개 마을이 주민이 직접 동네를 돌면서 발견한 지역 문제점이나 현안에 대해 스마트폰 앱에서 제안하고 토의해 해결방안을 찾는 방식이다.

앞으로 온라인플랫폼에는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 가능한 마을자원을 지도형태로 시각화하는 ‘온라인 마을지도’와 자기가 살고 있는 마을의 변화와 문제해결 활동을 전반적으로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마을기록관’도 구축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