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광주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열고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등 요구

전남대병원 채용비리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피해자 구제 촉구!
광주지역 시민사회 기자회견문 [전문]
 

지난 10월 16일 국립대병원 국정감사에서 ‘아빠찬스’ ‘남친 아빠찬스’로 전남대병원 채용비리의 뻔뻔함과 심각성이 다시 화재가 되고 있다.

국감장에서 지적된 아빠찬스, 남친 아빠찬스는 전남대병원 김성완 사무국장 아들이 전남대병원 한 달 실습을 제외하고는 경력이 전무한데도 경험 많은 나머지 사람들을 제치고 아들과 아들 여자 친구가 합격을 했다는 것을 꼬집은 것이다. 심지어 아들은 1등으로 합격했다고 한다.

지난해 11월 드러난 전남대병원 채용비리는 병원 직급자가 조카의 서류 면접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각 전형별 최고점을 부여하거나 아들이 응시한 채용과정에 시험관리위원 등으로 참여했던 것등이다.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민중당 광주시당이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전남대병원 채용비리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민중당 광주시당이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전남대병원 채용비리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하지만 전남대 병원측은 채용비리 연루자들을 감봉과 경고등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 해당 채용자들에 대한 조사는커녕 피해자들에 대한 구제도 재발 방지책도 마련하지 않았다.

이에 보건의료노조 전남대병원지부는 병원측의 솜방망이 처벌을 비판하며 채용비리 연루자들에 대한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였다.

또한 아빠찬스의 장본인인 김성완 사무국장이 2019년 임단협에 병원측 교섭위원으로 참여하는 것은 전남대병원의 직원들은 물론 지역민들의 정서에도 맞지 않는다며 반대해왔다.

하지만 병원측은 교육부 감사결과에 따라 이미 징계를 했기 때문에 하등에 문제가 될 것이 없다며 버티다가 결국 전국적인 망신을 자초하고 있다.

전남대병원의 채용비리 사태가 심각한 것은 비리 그 자체도 문제지만 이에 대응하는 병원측의 행태이다. 전남대병원은 교육부 감사 전에 채용관련 서류 23건을 분실했다고 했다.

교육부도 이를 지적 하였다. 전남대병원 직원임용시험 시행세칙에 따르면 채용 관련한 중요 문서는 인사 및 감사부서에서 동시 보관하며 이를 영구 보존한다고 명시돼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부 감사 전에 채용관련 서류 23건이 분실되었다는 것은 다른 채용 비리나 더 큰 채용 비리가 드러나는 것을 막기 위해 폐기한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 이쯤 되면 교육부 감사 자체에도 불신이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전남대병원의 채용비리를 뿌리뽑기 위해서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검·경의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한다.

전남대병원 채용 시험관리 주체와 운영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수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불법을 저지른 자들은 책임을 달게 받아야 하며 무고한 피해자들은 구제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토대로 전남대병원의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 관리 시스템과 주체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는 것은 교육부 감사와 사후 관리다. 교육부 감사 결과에 따라 전남대병원측은 관련자 징계를 내렸다며 보건의료노조 전남대병원지부의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요구에 대해 묵살해왔다.

특히 채용관련 23건의 문서가 분실된 것과 관련해서도 경고 정도의 징계가 합당하다고 생각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그간 전남대병원 측의 막무가내 행태를 보자면 교육부의 방조나 묵인 없이는 불가능해 보이기 때문이다. 교육부 감사 시스템도 들여다봐야 하는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

전남대병원의 채용비리를 접한 많은 국민들, 특히 청년들은 허탈할 뿐이다. 부모의 능력을 채용 찬스로 이용하는 현실 앞에서 수 많은 부모들과 청년들은 미래에 어떤 희망을 안고 살아갈 수 있단 말인가?

전남대병원 채용비리의 실체적 진상을 제대로 밝혀내고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 그리고 피해자들을 반드시 구제하고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여 전남대병원은 호남 최대의 공공의료기관으로 거듭 나야 할 것이다.

2019년 10월 21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광주진보연대,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민중당광주광역시당,민주노총광주본부,전국보건의료노조광주전남지역본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