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4차 산업혁명, 교류와 협력, 전폭적 지원으로 대응

광주상의(회장 정창선)는 11일 기업과 학계, 기업지원기관과 연계를 통해 지역기업들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지원하고자 광주광역시, 광주지방고용노동청, 광주전남중소벤처기업청 관계자와 남서울대학교 교수, 지역내 금형, 철강, 미세먼지 샘플러, 건설소프트웨어, 의료기기 제조분야 지역기업 대표 및 임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지역 4차 산업혁명 대응 커뮤니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광주지역 고용혁신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인 4차 산업혁명 혁신성장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내 공기질을 측정하여 공기질 데이터를 지도화 하는 로드맵 마련, 철강 입출고와 관련 RFID시스템을 도입하는 솔루션 개발, AI기술이 접목되어 낙상을 방지하는 신제품 개발 등 성과에 대한 발표와 추가 지원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광주상공회의소 제공
ⓒ광주상공회의소 제공

또한 기업, 학계, 지원기관 관계자들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이 지역내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도록 서로 소통하고, 교류하고, 지원하는데 적극 동참키로 하고, 각 기관의 기업지원 사업의 효과적인 연계를 통해서 지역기업을 성장시키고 산업의 발전시켜 나가는데 적극 협조키로 했다.

특히 컨설팅에 참여한 신기술 전문가는 광주지역 기업들이 나름의 확고한 기술력과 제품력을 강점으로 가진 강소기업들이 많아 타진역의 선진화된 기술과 기업을 연결해 간다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인 만큼 이러한 부분에서 가교역할을 하는 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견에 참석자들도 공감하였다.

한편 광주상의는 올해 광주광역시와 고용노동부의 지원으로 광주지역고용혁신프로젝트의 일환인 ‘4차 산업혁명 대응 혁신성장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지역내 기업, 학계, 기업지원기관간에 긴밀하게 정보를 교류하고, 협력함으로써 지역기업들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애로를 해소하고, 기업지원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산·학·연·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여하는 ‘광주지역 4차 산업혁명 대응 커뮤니티’를 지난 5월에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