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시정질문 실시 및 일반안건 등 80건 처리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는 10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83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오는 10월 22일까지 13일간의 회기에 들어갔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광주시 및 시 교육청 현안에 대한 시정질문을 실시하고, 조례안 19건, 동의안 51건, 보고안 5건, 의견청취의 건 1건 등 총 80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행정자치위원회는 '광주광역시 각종 위원회 구성 및 운영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 지원 조례안', '광주광역시 민관협치 활성화 기본 조례안', '광주광역시 수출용 승강기 안전부품 및 승강기의 안전인증 면제 확인 조례안', '광주광역시 어린이놀이시설 안전 관리 조례안', '광주광역시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심사한다. 

제283회 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회식이 10일 광주광역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리고 있다.
제283회 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회식이 10일 광주광역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리고 있다.

환경복지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장기등 및 인체조직 기증 장려 조례안', '광주광역시 헌혈 장려 및 지원 조례안', '광주환경공단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물순환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다.

산업건설위원회는 '광주광역시 공공시설등의 설치 기금 조례안', '광주광역시 투자유치 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 및 지원 조례안', '광주광역시 도시재생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승촌보 캠핑장 등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광주광역시 광산업육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각각 심사한다.

교육문화위원회는 '광주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 진흥 조례안',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 놀 권리 보장 조례안',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 흡연예방 환경조성 및 금연 지원 조례안'을 다룬다.

아울러, 이번 회기에서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총 9명의 시의원들이 시정질문에 나선다.

14일에는 황현택·김용집·장재성·장연주·신수정·박미정 의원이 교육청 소관 사항에 대해 질문하고, 15일에는 반재신·황현택·장연주 의원, 16일에는 이홍일·김용집·장재성 의원, 17일에는 나현·신수정·박미정 의원이 시청 소관 현안에 대한 질문을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광주시의회는 의정활동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역대 의회 최초로 시정질문을 생방송으로 송출한다.

시정질문 생중계는 14일(KCTV광주방송), 15일(KBC광주방송, KCTV광주방송), 16일(CMB광주방송, KCTV광주방송), 17일(광주MBC, KCTV광주방송)에서 방송될 예정이다.

또한 '(사)광주광역시남북교류협의회 출연 동의안' 등 51건의 동의안을 심사하고 '자치행정국 소관 2018년도 민간위탁사업 결산서 및 회계감사 결과 보고안' 등 5건의 보고안과 '광주광역시 공사중단 장기방치 건축물 정비계획(안) 의견청취의 건' 등 5건의 안건도 처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