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최근 '광주무안공항 통합 및 활성화 실무협' 안건으로 채택
전남도, "사전 협의없이 언론에 일방적 공개... 현실 녹록치 않다" 반응

광주군공항 이전이 진척이 없는 가운데 광주광역시가 ‘무안공항’ 명칭을 ‘광주무안공항’으로 변경해줄 것을 전남도에 요구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광주시는 7일 일부 언론을 통해 광주시는 이달 안에 열릴 예정인 ‘광주‧무안공항 통합 및 활성화 실무 협의회’ 안건으로 무안공항에 ‘광주’ 명칭 추가와 고속도로 톨게이트 면제, 공항버스 노선 연장 운행 등 시민편의성 확대 등을 요구할 것이라고 공개한 것.

무안공항 전경. ⓒ한국공항공사 무안지사 제공
무안공항 전경. ⓒ한국공항공사 무안지사 제공

광주시는 "이용섭 시장이 오는 2021년까지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공항으로 통합하겠다고 공약했다"며 "현 무안공항의 이름에 ‘광주’를 포함시켜 '광주무안공항'으로 변경해야하는 것과 함께 광주시민의 무안공항 이용객들을 위해 △고속도로 톨게이트 비용 면제 △공항버스 노선 연장 운행 △버스 준공영제 실시 △주차장 이용료 면제 △광주택시 이용 활성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남도 안팎에서는 "광주시가 제안 전에  전남도와 충분한 협의 과정조차 거치지 않고 언론을 통해 일방적으로 안건을 흘렸다"며 "무안공항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면 그 어떤 이름으로 하든지 관철시켜야겠지만 현실은 쉽지 않다”는 반응을 일부 언론에 밝히고 있다. 

전남도 한  관계자는 “과거 ‘김해공항’도 ‘부산공항’으로 이름을 바꾸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성사되지 않았다"면서 "이미 무안공항 주차장은 무료 개방 중이며 셔틀버스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비 면제 등은 너무 나간 제안"이라는 반응이다.  

이처럼 광주시의 제안에 전남도청이 불쾌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현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은 후보지 중 한 곳인 무안지역의 반대운동 때문에 제자리에 맴돌고 있다.

따라서 군공항 이전 사업과 무안공항 활성화 과제를 두고 광주시와 전남도는 한 쪽의 일방적인 입장 관철 보다는 양 지역이 상생하는 자세가 우선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