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균형발전박람회서 인공지능·공기 등 미래산업 홍보
인공지능 활용한 안면인식·산소발생기 시연 관람객 호응
터치스크린 적용한 문화콘텐츠와 광주형일자리 정책도 소개

광주광역시는 25일부터 27일까지 순천만국가정원 일대에서 개최된 ‘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in 전남·순천’에 참가해 ‘정의롭고 풍요로운 도시, 광주’를 위한 미래먹거리 산업을 홍보하고 대한민국 4차 산업 선도도시의 역량을 과시했다.

‘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위한 균형발전’이라는 슬로건 아래 17개 광역시·도가 순천시(순천만국가정원)에서 만나 지역균형발전정책 성과를 공유 및 소통하는 장으로 열렸다.

ⓒ광주시청 제공
25일부터 27일까지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열리고 있는 ‘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에서 김광휘 광주시 기획조정실장 등이 인공지능과 공기산업 위주로 구성된 광주전시관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광주시 전시관은 ‘광주, 대한민국 인공지능(AI)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로!’ 라는 주제에 맞춰서 인공지능과 공기산업을 중점 전시했다.

또한, 4차산업혁명과 광주를 잇는 전시 공간(9m × 6m × 4.8m) 구성을 통해서 ‘광주를 연결하다(Link the Gwangju)’를 연출했다.

이날 시연에서는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한 안면인식 솔루션과 연계된 카메라로 인물을 탐색하고 인식된 인물의 정보를 스크린으로 띄워 보여주는 시스템을 구현해 큰 호응을 얻었다.

관람객들은 광주시 전시관 입구에서 ‘디지털 방명록’을 작성하고, ‘스마트 에어샤워’*를 통해 미세먼지 제거 상황을 실시간 확인·점검 할 수 있다. ‘인공지능 안면인식 플랫폼’에서는 카메라를 이용해 얼굴을 사전 등록하고, 관람객이 캐릭터와 말풍선을 선택하면 자신의 얼굴이 전환되는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광 생물반응기를 이용한 ‘산소 발생기’를 통해서는 마치 숲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맑은 공기를 제공한다.

'스마트 에어샤워'는 사물인터넷 기술과 에어샤워을 접목하여 유입되는 초미세먼지와 각종 유해물질 및 세균을 원천적으로 제거하고 향균 및 탈취 상황을 제공하는 스마트 기기다.

관람객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터치스크린 방식을 적용한 문화콘텐츠와 광주형 일자리 정책을 소개하는 공간도 구성했다.

또한, 2019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홍보공간을 별도 구축해 광주의 문화예술을 알리고,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광주의 대표음식인 주먹밥을 비롯해 1913송정역시장의 대표 간식거리인 수제 인절미 초콜릿, 수제과일양갱 등을 맛볼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광주시 전시관에 설치된 ‘인공지능 안면인식 플랫폼’과 ‘산소 발생기’ 등은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기업들이 직접 개발하고 참여함으로써 4차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들을 직·간접적으로 홍보하는 계기가 됐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