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전담부처 신설’등 정책대안 및 프로그램 사례 공유
2017년 말 광주거주 외국인 3만4천여명... "다문화 복지체계 정비 필요 공감"

광주광역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환경복지위원장 박미정)는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다문화위원회와 공동으로 17일 오후 2시 시의회 5층 예결위 회의실에서 ‘다문화 감수성 제고를 위한 대안 모색’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임이엽 광주시당 다문화위원장을 좌장으로, 박미정 시의원의 주제발표에 이어, 신수정 광주시의원, 김일융 광주시 복지건강국장, 이재남 광주시 교육청 정책국장, 이상옥 사)이주가족복지회 이사장, 이주성 사)광주외국인복지센터 대표, 서영숙 국제이주문화연구소 상임대표가 토론자로 참여하였다.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시의회 제공

아직도 우리 사회에 만연한 이주노동자와 결혼 이주여성을 비롯한 이주민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정책토론회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환경에서 타인과 조화롭게 관계를 맺고 소통할 수 있는 태도와 가치, 행동역량’을 말하는 ‘다문화 감수성’이 제고되어야 하기에 이를 위한 다양한 정책대안과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의견들이 모였다.

박미정 환경복지위원장은 ‘세계화와 이주의 시대,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제목의 발제를 통해 “이주의 시대에 필요한 덕목과 다문화 감수성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고, 세계 시민성을 인식하게 해야 할 것과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전담부처 신설을 비롯한 다문화 복지체계의 정비가 필요하다. 토론회에 나온 다양한 의견들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광주시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광주시 외국인 주민은 34,412명(한국 국적을 가지지 않은 자 포함)으로 2016년 31,162명 대비 1년 사이 10.4%가 증가하였다.

또한 광주 총인구 대비 외국인 인구는 ‘15년 1.8%, ’16년 2.1%, ‘17년 2.3%로 앞으로 저출산·고령화 추세에 비추어 외국인 주민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