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당, 이 시장은 시민에 사과하고 의혹에 진실 밝혀야"

성명서 [전문]

민간공원 2단계 특례사업에 대한 민선7기 광주시 첫 압수수색!!
이 시장은 정중히 사과하고, 모든 의혹에 대해 진실을 밝혀라!!

어제(9월05일) 민선7기 출범 이후 광주시에 대한 검찰의 첫 압수수색이 진행되었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담당했던 정종제 부시장실과 관계부처, 시감사위원장실과 시의회의장실까지 장장 6시간동안 진행되었다.

광주시 민간공원특례2단계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관계자들이 지난 5일 오후 광주시청을 압수수색한 후 최종 압수품들을 옮기고 있다. ⓒ뉴스1 제공
광주시 민간공원특례2단계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관계자들이 지난 5일 오후 광주시청을 압수수색한 후 최종 압수품들을 옮기고 있다. ⓒ뉴스1 제공

또한 검찰은 그간 형사1부 수사과에서 담당한 이 사건을 특수부로 재배당하는 등 사안을 매우 엄중하고 중대하게 본 것이다.

온 종일 ‘광주시 압수수색’이 실시간 이슈검색어로 뜨겁게 달궈졌음에도 불구하고 광주시가 내놓은 입장이라는 것이 참으로 개탄스럽다.

진정어린 사과나 유감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고, ‘민간공원 2단계 특례사업이 내년 6월까지 시행되지 않으면 공원에서 제외되어 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막대한 차질이 예상된다’ 고 해명하였다.

그리고 ‘특정단체가 검찰에 여러 의혹을 제기함으로 인해 진행된 것으로 안다’며 시 행정에 대해 사사건건 발목을 잡고 있는 특정단체가 원인제공자라는 불쾌한 속내를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했던가?? 특정단체의 요구는 명확하다.

특례사업 제안서 변경사항의 내용을 공개할 것

분양원가∙ 공사원가 공개, 특례사업 검증시스템을 마련하라는 것이다.

광주시가 민간공원2단계 특례사업에 대한 각종 의혹, 평가결과보고서 유출의 진상, 최종 선정 과정에서의 특혜 비리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답하고 해명하면 되는 것이다.

현재까지 진행된 이 특례사업을 보면, 이후 광주의 아파트분양가 상승을 조장하거나 주택가격을 치솟게 할 우려가 명약관화하여 광주의 주택시장안정을 최우선시해야 할 광주시의 책무에도 전면 배치된다.

이 시장인 말한 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은 소수의 몇몇 건설업자만 염두에 둔 것이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만 든다.

정의당 광주시당(위원장 나경채)는 이 사안에 대해 예의주시하며 살펴 볼 것이며, 집 없는 서민들과 젊은 청년들을 보듬는 특례사업 될 수 있도록 다각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용섭 시장에게 요구한다.

민선7기 부시장실과 감사위, 시의회의장실까지의 초유의 검찰 압수수색은 150만 광주시민의 명예를 실추시킨 것이다.

시민들에게 정중하게 사과하고, 모든 의혹에 대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

또한 이 사안을 엄중히 보고 , 그간 지적된 이 시장의 행정 철학에 대해 깊이 통찰하길 바란다.

2019년 9월 6일

정의당 광주광역시당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