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권이 국민 몰래 체결한 졸속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문재인 정부는 미국과 눈치 보지 말고 3일안에 즉각 폐기 해야"
오는 24일 금남로서 '아베규탄. 지소미아 폐기 2차 시민대회' 개최

광주지역 14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구성한 '경제침략 아베 규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를 위한 8.24 광주시민대회 준비위원회'가  '지소미아 폐기와 남북교류 확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시민사회는 21일 오전 옛 전남도청 앞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정부는 당장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폐기하고 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 관광 재개, 남북철도 사업 등 남북교류 사업을 시작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회견 후 일장기를 찢고 태우는 상황극을 연출했다. 

ⓒ예제하
광주지역 14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구성한 '경제침략 아베 규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를 위한 8.24 광주시민대회 준비위원회'가 21일 오전 5.18민주광장에서 '지소미아 폐기와 남북교류 확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일장기를 찢고 태우는 상황극을 연출하고 있다. ⓒ예제하
광주지역 14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구성한 '경제침략 아베 규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를 위한 8.24 광주시민대회 준비위원회'가 21일 오전 5.18민주광장에서 '지소미아 폐기와 남북교류 확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일장기를 찢고 태우는 상황극을 연출하고 있다. ⓒ예제하

시민사회는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는 박근혜가 국민 몰래 졸속적으로 체결한 군사협정"이라며 "식민지배와 전쟁범죄에 대한 참회도 없고, 역사를 왜곡하며 경제침략과 군국주의 부활을 꾀하는 아베 정부와 무슨 협정을 맺는다는 것이냐. 미국의 눈치를 보지 말고 즉각 폐기하라"고 문재인 정권을 압박했다.

또 "문재인 정부는 촛불 국민의 열망을 믿고 남북 사이의 교류협력을 확대해야 한다"며 "남북공동선언에서 확인했던 민족자주의 정신으로 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 관광 재개, 남북철도·도로연결 사업부터 시작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미국은 군국주의자들과 군사정보를 공유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유지를 압박하면서 한미방위비분담금의 천문학적 증액, 호르무즈 해협 파병, 중거리미사일 배치 등 자국 이익만 생각한다"며 '일방적 요구만하는 미국이 진짜 동맹이냐"고 거듭 지소미아 폐기와 남북교류 확대를 주장했다.

한편 광주시민사회는 오는 24일 오후 6시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아베 규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를 위한 2차 광주시민대회’를 개최한다.

 

 기자회견문 [전문]

경제침략 아베규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촉구 기자회견

하루하루 아베의 파렴치함이 도를 넘고 있습니다. A급 전범의 외손자 아베는 수상이 되기 전부터 일본의 재무장, 전쟁을 수행할 수 있는 군대의 보유 등을 골자로 하는 헌법 개정을 평생 과업이라고 공언했습니다.

하지만 아베는 결국 실패할 것입니다. 정치적 야욕으로 이웃나라를 침략할 때마다 우리 국민의 자주독립의지에 막히고, 한일 양국의 양심세력, 시민사회의 연대, 국민적 분노를 이겨내지 못할 것이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싸움은 여기에 머물러선 안 됩니다. 진짜 싸움은 역사와 정의를 바로 세우는 싸움이어야 합니다. 또 평화번영의 미래로 나아갈 것인가 냉전이라는 낡은 과거로 회귀할 것인가를 판가름하는 싸움이어야 합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이겨야할 진짜 싸움입니다.

가장 먼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부터 폐기해야 합니다. 사흘 안에 협정 연장을 하지 않겠다는 공식 입장을 표명하십시오. 국정농단 박근혜가 국민 몰래 졸속적으로 체결한 군사협정입니다.

식민지배와 전쟁범죄에 대한 참회도 없고, 역사를 왜곡하며 경제침략과 군국주의 부활을 꾀하는 아베 정부와 무슨 협정을 맺는다는 것입니까. 문재인 정부는 미국의 눈치 보지 말고 즉각 폐기해야 합니다.

문재인 정부는 촛불 국민의 열망을 믿고 남북 사이의 교류협력을 확대해야 합니다. 공동선언에서 확인했던 민족자주의 정신으로 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 관광 재개, 남북철도·도로연결 사업부터 시작하십시오.

더 이상 미국 눈치 보지 말고 당당하고 굳건한 의지를 세워야 합니다. 군국주의자들과 군사정보를 공유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유지를 압박하면서 한미방위비분담금의 천문학적 증액, 호르무즈 해협 파병, 중거리미사일 배치 등 자국 이익만 생각하며 일방적 요구만하는 미국이 진짜 동맹입니까?

힘을 모읍시다.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모읍시다.

24일 토요일 오후 6시 금남로에서 ‘아베 규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를 위한 2차 광주시민대회’를 개최합니다. 아베는 결코 이길 수 없음을 똑똑히 보여 줍시다.

우리의 분노가, 평화로운 미래에 대한 열망이 얼마나 뜨거운지 보여 줍시다. 시민 여러분께서 함께 해 주십시오.

<우리의 요구>
1. 경제침략, 역사왜곡, 평화방해 아베 정권 강력 규탄한다!
2.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즉각 폐기하라!
3. 한반도 평화 지연시키며 분담금 증액, 파병 압력, 미국을 규탄한다!
4. 문재인정부에 요구한다. 미국 눈치 그만 보고 자주적 입장 견지하라!


2019년 8월 21일

경제침략 아베 규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를 위한
8.24 광주시민대회 준비위원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