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경제 육성 위해 협력키로

아시아문화원과 광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19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다목적회의실에서 지역 사회적경제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친환경 현수막 소재를 활용한 사회적경제 기업 육성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경제 기업가 양성 교육과정 마련 ▲사회적경제 판로지원 및 체험투어 진행 ▲보유시설 개방·공유를 통한 이용 활성화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아시아문화원 제공

이번 협약은 지난 7월 제3회 광주사회적경제 주간행사에서 사회적경제 기업을 대상으로 정책 발굴을 위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 다수의 기업들이 ‘공동 상품기획 및 개선방안 논의’등 협력 사업을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지난해 기획재정부 혁신우수사례로 선정된 ACI의 <친환경 소재 현수막의 예술적 새활용> 과제를 발전시켜 사회적경제 기업과 함께 중점 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 지역 디자인학과 및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상품 제작과 함께 지속가능한 생산·유통 프로세스를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ACI의 전문인력 아카데미와 GJSEC의 예비사회적기업 인큐베이팅 사업의 자원을 공유하여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가 양성 교육과정도 함께 구상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전문인력 아카데미 수료생 및 창업준비 청년 등이 사회적경제 기업가로 자립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커리큘럼과 멘토링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지역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를 위한 교육을 함께 실시하고, 국내외 전당 방문 작가의 지역 사회적경제 기업 체험투어를 연계하는 등 지역 사회적경제를 알리는 데도 양 기관이 앞장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