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이사회서 '한전공대 설립 및 법인 출연' 의결
올해 하반기 설립 본격화... 오는 2022년 3월 개교 예정

한국전력공사는 지난 8일 한전 아트센터에서 이사회를 열고 ‘한전공대(가칭) 설립 및 법인 출연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전공대는  올해 하반기부터 학교법인 설립 등에 착수하여 오는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이다.

한전공대가 들어설 전남 나주 공동혁신도시 남동쪽에 위치한 부영골프장. ⓒ전남도청 제공
한전공대가 들어설 전남 나주 공동혁신도시 남동쪽에 위치한 부영골프장. ⓒ전남도청 제공

한전은 "최근 에너지 산업은 글로벌 기후변화 적응과 4차 산업혁명의 큰 흐름 속에서 저탄소‧디지털·탈집중화 등 대전환 시대가 다가온 상황"이라며 "한전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신성장동력 발굴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전공대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에너지 기술을 혁신할 ‘새로운 연구 플랫폼’으로서 인적‧물적 핵심역량과 자원을 제공, 에너지 신산업 육성 등 산업의 확장을 통해 한전의 미래 신사업 및 신시장 창출을 선도하게 된다.

한전은 대학 설립을 주도하면서 동시에 정부·지자체의 안정적 지원으로 국가·지역에 성과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

한전은 "한전공대의 연구개발 성과 사업화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여 기업과 주주의 가치 제고 등 한전의 장기적 이익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한전공대는 한전의 전력연구원과 상호보완적 운영*을 통한 협력의 시너지를 창출, 한전의 기술 및 인재 역량 확보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전공대는 학생수 1,000명 수준으로 그 중 대학원생이 600명, 학부생이 400명인 ‘작지만 강한’, ‘연구형’ 대학을 지향한다. 

또 학과간 벽을 허물기 위해 단일학부로 개설하고,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중심의 융복합 교과과정을 운영하여 에너지 산학연 클러스터에 특화된 대학을 목표로 운영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