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즈수영대회, 알고보면 더 재밌다

경영 혼자 출전시 연령그룹 및 성별 섞을 수 있다
경영 세계신기록은 60일 이내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마스터즈수영대회에는 어떤 규정이 적용될까. 기량이 뛰어난 엘리트 선수들이 출전하는 선수권대회와는 달리 마스터즈에는 안전과 대회성격 등을 고려해 별도의 규정들이 적용된다. 그 가운데 이색 규정을 살펴본다.

경영에서 개인경기는 25세부터 필요한 나이까지 5년 단위로 연령 그룹을 추가한다. 즉 25~29, 30~34, 35~39 등이다.

계영은 팀원 나이를 합산해 정한다. 참고로 마스터즈 경기와 관련해 경기 개최 연도의 12월31일을 기준으로 선수의 실제 나이가 산정된다.

혼자 수영하는 선수 없이 레인이 찰 수 있도록 연령그룹 및 성별을 섞을 수 있다.

ⓒ2019광주세계마스터즈수영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 제공
ⓒ2019광주세계마스터즈수영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 제공

경영의 연령 그룹별 및 성별 마스터즈 세계 신기록은 신청서의 조항에 따라 100분의 1초 단위까지 인정되고 유지된다. 자동계측장비로 측정되거나 자동계측장비가 오작동 할 경우 반자동계측장비로 측정된 기록만 인정된다.

마스터즈 세계신기록 등록신청은 경기 종료일부터 60일 이내에 해당 선수가 FINA 공식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오픈워터수영은 5km까지로 제한한다. 풀장 수온은 경기 시작 전 30분 이내에 측정돼야 하며 최소 18도, 최대 31도이어야 한다. 수온 측정은 코스 중간지점까지 접근해 40cm 깊이의 수온을 확인한다.

마스터즈 다이빙의 경우 10m 플랫폼에서는 다리 입수만 허용되고 연기 난이도는 2.0을 초과할 수 없다. 싱크로나이즈드 다이빙에서 어느 한 선수가 50세 이상일 경우 10m 플렛폼 다이빙은 다리입수로 제한된다.

수구는 팀의 최연소 선수의 나이로 팀의 연령그룹이 결정된다. 팀의 최연소 선수 나이보다 많은 연장자 선수의 나이에 대한 제한은 없다. 연령 그룹은 30세부터 5년 간격으로 나눠진다.

아티스틱 수영에서 듀엣은 선수들의 평균 나이로 결정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