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내실화, 원어민 · 중등경력교사 배치”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섬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사업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나선다.

전남도 교육청이 마련한 섬 교육 활성화 방향은 "전남의 섬 아이들이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교육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방과후학교 운영비를 증액지원하고, 원어민, 중등 경력교사, 보건·사서교사를 배치한다"는 것. 

전남도교육청이 5일 청사 브리핑실에서 '섬교육 활성화 정책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전남도교육청 제공
전남도교육청이 5일 청사 브리핑실에서 '섬교육 활성화 정책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전남도교육청 제공

전라도교육청은 이같은 섬 교육 활성화 정책에 대해 5일 청사 2층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섬 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전남도교육청은 그동안 진도와 신안 등 섬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감 경청올레를 실시해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했다. 또 지난달 31일에는 ‘섬 교육 혁신포럼’을 개최해 지속가능한 섬 교육 활성화 중·단기계획을 수립했다. 앞서 지난 7월초부터 도교육청 내에 관련 부서 관계자들로 섬 교육 활성화 TF를 운영해왔다.

전남도교육청은 우선,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해서는 교사들의 출장 등으로 인한 수업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8월중 전문가 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시스템 구축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섬 학교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비를 확대 지원하고,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해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우선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특히, 섬 학교 창의·융합 교육 지원을 위해 미래형 소프트웨어(SW) 교육 공간을 완도·고흥 지역에 우선 구축하고, 찾아가는 SW에듀체험버스, 찾아가는 SW교육지원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섬 아이들이 4차 사업혁명 시대 교육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세밀한 지원을 펼친다는 게 도교육청의 방침이다.

전남도교육청은 이와 함께 섬 학교의 안정적 교직원 인적 구성을 위해 인사제도 개선방안을 수립해 시행할 계획이다.

그동안 섬 지역 중등학교의 경우 신규교사·행정직원이 많아 수업과 업무처리에 어려움이 많고, 보건·사서교사가 없어 위생관리와 독서교육에 애로사항이 많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이에, 도교육청은 중등학교 경력교사 배치를 위해 3년 이상 장기 근속자 우대, 8년 이상 장기근무 가능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해 2020년부터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보건·사서교사는 지역단위 교원임용제를 통해 선발할 예정이며, 일반고에 진학지도 역량이 있는 교장을 배치할 계획이다.

섬 학교 학생들이 도시 지역 학생들에 비해 가장 부족하다고 느끼는 분야 중 하나인 외국어 교육 지원책도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섬 학교 학생들에게 원어민 접촉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오는 2학기부터 곧바로 원어민 5명을 미배치학교에 배치해 주변 학교까지 순회 근무토록 할 예정이다.

원어민 배치가 불가능한 지역의 경우 방학중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캠프, 키다리영어프로그램(파닉스교육)을 우선 지원키로 했다.

‘방과후학교 내실화’방안도 나왔다. 도교육청은 섬 지역의 경우 열악한 교통여건으로 외부강사 확보가 어려운 점을 고려해 방과후학교 운영비를 현행 학급당 150만원에서 2020년부터는 250만원으로 100만원씩 증액 지원키로 했다.

늘어나는 운영비는 외부강사 수당 인상, 도선비, 교통비, 기상악화 시 숙박비 등으로 사용된다. 섬 지역 교육지원청 순회강사도 사업비를 증액해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전남도교육청은 이런 계획을 오는 2학기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하는 한편, 섬 학교의 교육력을 장기적으로 제고하기 위한 종합계획을 2020년 상반기중 수립키로 했다.

김영중 전남교육청 정책기획관은 “섬 학생들이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다는 것은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겠다는 전남교육 방향과 맞지 않다”면서 “섬 아이들이 똑같은 출발선상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섬 교육 활성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