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베정부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수출 절차 간소화 우대목록)에 다한 전국민적 공분이 거센 가운데 시민사회에 이어 지방의회도 규탄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의회(김동찬 의장)는 2일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백색국가 배제 철회와 한국 대법원이 판결한 전범기업의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명령의 이행을 촉구했다.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가 최근 시의회 건물 외벽에 내건 '일본제품 불매운동' 동참 펼침막.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가 지난달 31일 시의회 건물 외벽에 내건 '일본제품 불매운동' 동참 펼침막.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시의회는 성명에서 “독립운동을 하는 비장한 각오로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배제 등 보복적 수출 규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보복 조치의 즉각 철회와 한국 사법부의 준엄한 판결에 대한 전범 기업의 실천적 이행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정부는 한 달여의 시간 동안 경제보복을 당하면서도 관계회복을 이루려는 대한민국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고 국제사회의 경제 침체의 우려를 현실로 만들어 버린 최악의 수 일뿐"이라고 우려했다.

또 “우리는 불매운동 참여 등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실천과 민주인권평화 도시로서의 모든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며 "세계 곳곳에 일제침략기 시절의 만행과 경제보복의 부당성을 알려내는 등 국제사회에서 광주광역시의회가 할 수 있는 모든 힘과 지혜를 동원해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끝으로 광주시의회는 “일본이 이 모든 문제를 원위치에 돌려놓지 않은 이상 광주시민은 오늘의 의로운 행동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며, 그 길 맨 앞줄에 광주광역시의회가 서 있을 것”고 의지를 밝혔다.

이에 앞서 광주시의회는 지난달 31일 의회건물 외벽에 일본 경제보복을 규탄하고 불매운동에 동참하는 펼침막을 내걸고 아베정권을 규탄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