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중 역량있는 직원 공모․선발...성과창출시 인센티브 부여
일과 성과 중심의 건강한 공직문화 확산…인사혁신 가속화

광주광역시가 민선7기 2년차를 맞아 주요 현안에 대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핵심 현안사업 담당관 제도’를 도입한다.

광주시는 지난 23일 시정조정위원회(위원장 정종제 행정부시장)를 열어 완성차공장 사업(광주형 일자리) 등 핵심현안 사업을 선정하고, 이를 2년 동안 전담하는 ‘핵심 현안 담당관’ 제도를 본격적으로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광주시가 선정한 핵심현안은 ▲완성차공장(광주형일자리) ▲광주군공항 이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광주역 도시재생 뉴딜사업 ▲인공지능 중심 산업 융합 집적단지 조성 등 모두 5개 사업이다.

선정된 ‘핵심 현안’은 광주시 현안 중에서도 대규모 재정이 투입되고 도시발전 기반 구축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효과가 큰 사업으로, 특히 중앙부처 및 타 지자체, 기관 및 사회단체의 협력을 이끌어 내야 하는 등 업무 난이도가 높은 사업이다.

광주시는 이를 담당할 역량있는 실무직원(5∙6급)을 오는 8월중 내부 공모를 통해 ‘핵심 현안담당관’으로 선발하고 9월초 예정된 정기인사시 배치해 최소 2년간 전담케 함으로써 광주시 최대 현안사업의 안정적 추진과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핵심 현안담당관’으로 지정된 공무원은 인사가점, 성과상여금 우대와 함께 탁월한 성과를 낼 경우 발탁승진 등 인사 인센티브가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핵심현안 담당관 제도’의 본격 시행에 앞서 시는 조직 전체의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핵심 현안사업을 선정했다.

광주시는 각 실국에서 총 13개 사업을 신청받아 노조와 각 직렬대표, 일반직원은 물론 조직∙성과∙평가∙인사담당 사무관으로 구성된 ‘직원 배심원단(총 28명)’의 사전심사를 거쳤다.

이어 전 직원이 참여한 설문조사 등을 거쳐 시정조정위원회에 안건을 상정∙결정하는 등 조직 내부적으로도 상∙하위 직급 모두가 함께 소통하고 숙의하는 상향식 민주주의 방식으로 추진했다.

이정식 광주광역시 혁신정책관은 “이번에 새롭게 도입한 ‘핵심현안 담당관 제도’를 통해 시정성과 창출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조직 내부 인사혁신을 가속화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