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큘레이션 메타포’ 개최

광주광역시립미술관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주영한국문화원(Korean Cultural Centre UK)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전 <Circulation Metaphor(서큘레이션 메타포)>를 23일부터 9월7일까지 런던 주영한국문화원에서 개최한다.

문화도시광주전은 광주의 미술문화 및 작가를 국내외에 홍보하고 우리 지역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2012년부터 광주시립미술관이 해외에서 마련하고 있는 국제전이다.

광주시립미술관은 그동안 중국 북경․광저우, 독일 뮌헨, 일본 요코하마, 대만, 태국, 프랑스 파리 등에서 문화도시광주전을 개최해오면서 각 지역의 문화예술 기관들과 협력망을 넓혀가고 있다.

올해 런던 주영한국문화원에서 열리는 ‘2019 문화도시광주전’ <Circulation Metaphor(서큘레이션 메타포)>는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를 적극 홍보하면서 광주의 작가를 국제무대에 소개하고 지속적인 문화예술교류를 위한 가교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자연과 인간 사이의 순환과 소통을 주제로 한 <Circulation Metaphor(서큘레이션 메타포)>는 존재와 소멸, 생명의 문제에서 출발해 상호 간 공존과 순환에 대한 고찰을 참여 작가들 각자의 시선과 예술적 언어로 다양하게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미디어 작가들은 자신의 예술적 철학을 바탕으로 실험적이고 개성 있는 작업세계를 열어가는 작가들이다.

참여 작가로는 박상화, 박세희, 손봉채, 이정록, 정기현, 정정주와 아시아문화전당 창제작센터의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한 박얼+김정환+배정식 작가다.

전시기간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년 동안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진행된 창제작 활동과정과 결과를 작품 영상과 참여작가들의 인터뷰 등 100여 편의 짧은 영상자료로 담은 ‘ACC 영상 아카이브’도 함께 소개된다.

22일 개막식에는 박은하 주영대한민국대사 등 런던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참석하여 참여작가들을 격려할 예정이며, 아티스트 토크 등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