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청, 도심지역에 하늘다람쥐 출산을 위한 인공둥지 60개 조성
60개 둥지에서 12개체 정착, 4쌍은 현재 임신 상태 확인

영산강유역환경청(청장 김상훈)은 올해 3월부터 멸종위기종 하늘다람쥐 보호를 위해 인공둥지를 조성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하늘다람쥐 12개체가 안정적으로 인공둥지에 정착했다고 밝혔다.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는 그간 모니터링, 주민 탐문 등을 토대로 하늘 다람쥐의 서식이 확인된 광주 북구 부용산, 월출산국립공원, 함평지역의 3개 지역에 지난 3월 인공둥지 60개소를 설치하였으며,

영산강유역환경청과 환경단체들이 도심에 설치한 인공둥지에 하늘다람쥐가 머물고 있다. ⓒ영산강유역환경청 제공
영산강유역환경청과 환경단체들이 도심에 설치한 인공둥지에 하늘다람쥐가 머물고 있다. ⓒ영산강유역환경청 제공

지난 6월까지 국립공원공단, 광주전남녹색연합, 자연환경해설사 등과 합동으로 모니터링한 결과 하늘다람쥐 12개체가 인공둥지에 정착하였으며, 일부 개체는 임신상태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암수 한 쌍이 짝을 짓고 둥지에 정착한 상태에서 다른 수컷이 나타나 구애를 하는 이색적인 장면 및 임신상태 (유선의 발달), 출산을 위한 준비 등을 확인하는 등 관련 연구자료를 확보하는 큰 성과도 거두었다.

하늘다람쥐는 비막(飛膜)이 있어 나무사이를 자유롭게 비상하여 이동하는 야행성 동물로 자연 상태에서 올빼미, 들고양이 등 천적과 난개발에 따른 서식지 감소가 생존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매년 둥지를 바꾸는 습성이 있어 동면 후 번식기에 새로운 둥지를 찾아야 하지만 선호하는 오동나무 구멍과 같은 자연둥지를 찾기가 쉽지 않아 인공둥지 조성 등의 보호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