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고명엽 교평 집행부의 '강동완 전 총장 지지'와 '이사회 대립'에 '일침'
"현 교평 집행부, 강동완 총장 조기퇴진에서 올해는 임기보장으로 돌변"

"현 교평 집행부, 지난해 대자협 임의단체 폄훼, 탈퇴...대학자치 정신 훼손"
"교평은 독단적 입장 관철에서 대자협 구성단위와 이사회 신뢰 회복해야"

아래 기고 글은 이봉주 조선대학교 교수평의회 전 의장(물리학과 교수)이 최근 강동완 전 총장의 총장 복귀사태와 관련해 현 교수평의회(의장 고명엽 교수)집행부가 지난해 '강 전 총장 조기퇴진론'에서 현재 '강 전 총장 임기보장'으로 입장이 선회하자 교평의 '오락가락 행보'에 대해 조선대학교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을 이 전 의장의 허락을 받아 재게재한 것이다.    

이 전 의장은 또 기고 글에서 현 교평 집행부가 지난해 강 전 총장의 조기퇴진을 주장하면서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를 임의단체로 폄훼하고 탈퇴한 것에 대한 교평의 행태에 대해서도 비판하고 처절한 반성과 대자협 구성단위와 법인 이사회와 신뢰회복을 주장했다. 
  

 

아래는 기고 글 [전문]

1년간 분란의 선봉에 섰던 교평집행부는 반성부터 해야 합니다.
 
존경하는 조선대학교 구성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25대 교수평의회 의장을 맡았던 이봉주입니다. 전임 교수평의회 의장이 일일이 학내 일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으나, 최근 학내에 또다시 우려스러운 상황이 발생하여 더 이상 침묵하고 있는 것이 오히려 무책임한 것 같아 결례를 무릅쓰고 몇 가지 말씀을 교수님들께 드리고자 합니다.
 

이봉주 조선대학교 교수평의회 전 의장(물리학과 교수).
이봉주 조선대학교 교수평의회 전 의장(물리학과 교수).

2018년 6월 23일 우리 대학이 자율개선대학에서 탈락된 이후 벌써 1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비록 그 후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역량강화대학에 진입하였지만 아직도 그 여진이 지속되며 우리 대학은 아직도 극심한 갈등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율개선대학에서 탈락한 이후 강동완 당시 총장은 도의적인 책임을 지겠다며 자신의 거취문제를 대자협에 맡겼으며, 이에 대자협은 대학의 안정을 위해 2019년 2월28까지 총장의 임기를 한정하고 그 이전에 차기총장을 선출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그러나 교평대의원회에서 일부 대의원들이 대자협을 임의단체로 폄훼하며 강 총장의 즉각사퇴를 요구하며 대자협의 결의사항을 거부하였고, 이에 항의하여 저는 교평의장직을 사임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교원소청심사위원회가 강동완 전 총장에 대한 직위해제와 해임을 취소하는 결정을 하였고, 그 후 강총장은 업무에 복귀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기자회견까지 하였습니다.

이에 현재 법인이사회와 대학당국이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불복하고 법적인 대응을 예고하면서 또다시 우리대학은 언론에 의해 ‘두 명의 총장’이 공존하는 대학으로 조롱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만시지탄(晩時之歎)이지만 당초 대자협의 결정을 존중했더라면, 강동완 전 총장이 약속했던 사임일자인 지난 2월 28일 이후 조선대학교는 새로운 총장을 중심으로 정이사체제로의 전환과 공영형사립대 지원준비로 나아갈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주 교평 집행부는 강동완 총장의 복귀를 제안하는 글을 게시하였습니다. 이는 그동안 교평집행부의 행태를 고려할 때 당혹스럽기 그지 없는 것이었습니다. 이사회의 강동완 총장 해임결정은 교평이 임시총회를 통해 총장의 즉시 사임을 결의하고, 교평집행부가 단식투쟁까지 불사하며 이사회를 압박하였기 때문입니다. 

김정현 조선대학교 총학생회장(왼쪽, 기계시스템학과 4년)이 지난달 24일 오전 조선대 본관 2층 총장실 복도에서 강동완 전 총장의 출근 강행에 대해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예제하
김정현 조선대학교 총학생회장(왼쪽, 기계시스템학과 4년)이 지난달 24일 오전 조선대 본관 2층 총장실 복도에서 강동완 전 총장의 출근 강행에 대해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예제하

그런데, 이제는 이사회가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법적인 대응까지 고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히려 교평이 앞장서서 강동완 전 총장측과 밀실에서 합의한 결과를 수용하자고 제안한 것입니다.
 
교평 집행부는 이번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대해 오히려 강동완 전 총장보다 더 적극적으로 순응할 것을 구성원들에게 주문하고 법적 근거까지 친절하게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 결정이 마치 침범할 수 없는 신(神)의 영역인 것처럼 어떠한 저항도 없이 굴종해야 할 것처럼 말하고 있습니다. 강동완 총장이 해임되지 않으면 하늘이 무너질 것처럼 단식투쟁까지 하며 이사회를 압박하던 모습과는 너무나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 사태에 대처하면서 교평집행부는 과거와 똑같은 오류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교평 집행부가 임시총회의 결의를 따르려고 했다면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법적 대응을 이사회와 함께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했습니다. 

최소한 교평집행부는 이러한 입장선회에 앞서 교수님들의 의견을 물어보았어야 했습니다. 강 전 총장 해임을 미룬다며 다른 단위들과 이사회를 비난하던 이들이 하루 아침에 태도를 돌변하여 대학안정 운운하며 강동완 총장의 복귀가 불가피하다며 임기를 제한적으로 보장해주자고 제안한 것은 일반 교수들의 입장에서는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선대학교 전경.
조선대학교 전경.

아울러 교평의 이번 발표는 기존의 입장과는 180도 다른 것이기에 이사회는 물론 다른 단위와 사전협의를 했어야 합니다. 강동완 총장의 복귀문제는 교평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설익은 협상안이 오히려 현재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만약 이사회나 다른 단위의 법적 대응방식이 틀렸다면 이를 고지하여 불필요한 갈등을 사전에 방지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교평은 마치 이사회가 틀리고 자신들이 맞았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 목적인 것처럼 전도된 행동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교평은 자신들의 요구를 수용한 이사회가 징계절차를 지키지 않았다며,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대한 책임을 자신들이 아닌 이사회에 일방적으로 전가하는 것에 급급해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결정문에 따르면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 결정은 단순히 절차상의 문제만이 아니라 자율개선대학에서 진입하지 못한 책임을 근거로 한 '총장 직위 해임 처분 사유가 징계해임 내지 면직 사유라고도 보이지 않는 바'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 결정은 교평이 제기한 총장해임요구 자체가 부당하다는 결정이었습니다.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에 앞서 교평 집행부는 대자협 탈퇴에 대한 뼈저린 반성부터 해야 합니다. 교평은 이제라도 대자협에 복귀하여 현사태에 대한 학내 구성원들의 공동대응을 모색해야 합니다.

대자협 탈퇴라는 중요한 안건을 기타 안건으로 숨겨두고 처리한 것은 삼척동자도 웃을 일이었습니다. 더구나 공지되지 않은 이 안건에 찬성한 이는 불과 99명에 불과했으며, 위임자수를 합산하더라도 정족수에 미달했습니다. 절차도 지키지 않았고 명분도 없는 것이었습니다.
 

지난해 7월1일 강동완 조선대학교 당시 총장과 대학본부 보직교수들이 교육부의 실시한 '대학기본역량 평가'에서 탈락한 것에 대해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하고 있다. ⓒ조선대학교 제공
지난해 7월1일 강동완 조선대학교 당시 총장과 대학본부 보직교수들이 교육부의 실시한 '대학기본역량 평가'에서 탈락한 것에 대해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하고 있다. ⓒ조선대학교 제공

(교평은)더 이상 대학자치의 근본정신을 해치는 일은 삼가야 합니다. 진정으로 대학의 안정화를 위한다면 다른 구성단위를 외부세력이라며 폄훼하거나, 구성원들이 합심하여 2기 이사회를 퇴진시키고 추천한 현재의 임시이사회를 흔드는 일은 삼가야 합니다. 

교평 집행부가 말하는 소위 ‘대자협의 정상화’가 교평의 입장이 독단적으로 관철되는 대자협을 만들자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면, 강동완 총장에 대한 태도 또한 다른 (대자협)단위는 물론 이사회와 신뢰관계를 회복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대학의 구성원들이 서로의 힘을 겨루는 이전투구가 아니라 우리 조선대학교의 미래를 위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함께 협의하는 자리가 하루빨리 마련되길 기대합니다.
 
2019년 6월30일

이봉주 조선대학교 교수평의회 전 의장(물리학과 교수)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