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2시 GIST서 주제발표·토론
국가교육회의·한국연구재단 공동주최
전남대 현장방문 및 지원체제 견학도

대학의 학술연구 활동 증진을 위한 지원시스템의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는 ‘2030 교육포럼’이 21일 오후 2시 광주과학기술대학교(GIST)서 열린다.

‘연구, 미래의 기초를 세우다’를 주제로 국가교육회의(의장 김진경)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이 공동 주최한 이날 포럼에서는 대학 및 연구기관 전문가들이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해 대학의 학술연구 활동 지원체제를 점검하고, 드러난 문제를 중심으로 미래 대안을 모색한다.

1부에서는 정성호 교육혁신위원회 위원장(GIST 대학원장)의 ‘연구중심 과학기술 고등교육기관의 현황 및 발전 방안’, 김재국 전남대 연구처장의 ‘지역 거점대학의 학술연구 실태와 과제’, 류동민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의 ‘평가와 거버넌스 관점에서 본 고등교육기관의 학술연구 실태 및 발전 방향’, 이강재 고등교육전문위원(서울대 교수)의 ‘인문사회과학 중장기 학술정책’ 등의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2부 지정토론에서는 윤소영 교육부 학술진흥과장, 이승복 연구제도혁신기획단 1~2기 단장(서울대 치대 교수), 엄미정 STEPI 연구원, 최갑수 서울대 교수(서양사학과), 박지은 전남대 대학원생, 김준 서울대 대학원생 등이 참여한다.

한편,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회(위원장 장수명) 소속 위원 및 실무진 30여명은 이날 포럼에 앞서 오전 10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전남대학교를 방문해 정병석 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거점대학 대학원의 연구 활동과 연구지원 체제를 들여다보고, 애로사항도 나눌 예정이다. 또 위원들은 전남대 ‘에너지 융복합 전문핵심 연구지원센터(센터장 하준석 교수)’도 현장 방문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