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하 ‘김상조 위원장’)은 3일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을 방문하여 기아차 박한우 대표이사 등 기아차 임직원들과의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수소·전기차, 자율주행 등 구조적 변화에 직면한 자동차 업계의 미래 대비 전략을 듣고 협력·유관업체와의 상생 및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현대자동차 그룹의 방안들을 민관이 함께 고민하는 취지로 마련되었다.

기아차광주공장 제공
ⓒ기아차광주공장 제공

김상조 위원장은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전환기를 맞아 우리나라 자동차 대표기업인 현대자동차 그룹이 다가올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이야말로 협력·유관업체와의 상생 및 좋은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관건이 된다"고 강조했다.

또 "현대자동차 그룹이 추진 중인 수소 생태계 구축, 협력업체 상생 및 광주형 일자리 사업 등 미래를 대비한 현대자동차 그룹의 정책에 대해서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기아차는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대비한 그룹 차원의 대응 방향과 함께 현대자동차 그룹의 상생협력 사례 및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기아차 신동수 상무는 그룹차원의 미래 친환경 자동차 개발방향, 지역별 MaaS(Mobility as a Service)* 사업 확대, 자율주행 상용화, AI·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커넥티드카** 보급 등의 계획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