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박물관(관장 주강현), 국립광주박물관(관장 김승희), 국립제주박물관(관장 김유식)은 지난 5월 9일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국립해양박물관 대회의실에서 해양문화 분야 전문 국립박물관 간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국립광주박물관 제공
왼쪽부터 국립광주박물관장(김승희), 국립해양박물관장(주강현), 국립제주박물관장(김유식). ⓒ국립광주박물관 제공

2012년 해양문화 진흥을 목적으로 개관한 국립해양박물관은 명실상부 국내 해양문화의 메카라 할 수 있다.

국립광주박물관은 최근 신안해저문화재 1만 7천여 점을 국립중앙박물관으로부터 이관 받는 등 ‘아시아 도자문화 실크로드의 거점’으로 발돋움 중이다.

그동안 제주의 역사와 생활을 다루어온 국립제주박물관은 향후 대양과 세계 섬 문화까지 그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세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해양 문물교류 및 생활사 관련 사업을 수행하면서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공동 사업을 펼쳐나가기로 약속하였다.

주강현 국립해양박물관장은 “이번 국립박물관 간 협약이 글로벌 해양강국으로서 고대부터 현대를 아우른 기반연구와 더불어 해양문화유산의 가치를 보존하고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승희 국립광주박물관장 역시 “세 기관의 강점을 융합한다면, 해양을 주무대로 삼았던 한국의 역사와 문화가 밝혀질 것”이라고 희망하였다. 아울러, 국립제주박물관 김유식 관장은 “세 기관이 협력할 수 있는 과제 발굴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식을 참관한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은 “이 협약이 해양강국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밝히고 세계에 알리는 발판이 될 것”이라면서, “이 업무협약이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국립중앙박물관 차원에서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을 다짐하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