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대회 각종 시설, 경비·경계작전 집중 점검
군, 대회기간 수송·통역·문화행사 등 인력지원 예정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80여 일 앞두고 육군 31사단 등 군부대 차원에서 대회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및 인력지원에 나섰다.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조직위원회(위원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하‘조직위’)에 따르면 22일, 조직위 실무자와 육군 31사단장(소장 소영민), 503여단장(대령 박재호) 등 군 지휘부가 참석한 가운데 남부대학교 주경기장을 포함한 경기시설과 개․폐회식 행사장 등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광주수영대회 조직위 제공
ⓒ광주수영대회 조직위 제공

이번 현장점검은 본격적인 현장 안전대책 추진에 앞서 주요 대회시설별 현황 파악 및 경비작전 기본계획에 의한 취약요인과 향후 대책 등을 중점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대회 기간 중 군부대의 지원사항은 ▲대회시설 내․외곽에 대한 화생방정찰대(편의대) 운영 ▲시설별 주요 취약지점 관측소 운영 및 공역경계 ▲유사시 대비 대테러특공대, 기동타격대 및 폭발물 처리반(EOD) 운영 등이며 수영대회 기간 동안 상시 운영될 계획이다.

조직위 조영택 사무총장은 “안전한 대회 운영을 위해 군의 도움은 필수 요소이다”라며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군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안전대책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소영민 31사단장은 “대회기간 중 군부대 차원의 안전대책 뿐만 아니라, 경찰 등 테러 대비 관계기관과 유기적 협조․공조체제 구축에 노력하겠다“며 “조직위의 추가 지원 요청 사항에 대하여도 적극적으로 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31사단의 경비작전 이외에도 원활한 대회 진행을 위해 국방부 차원에서 수송․통역․개폐회식 기수단․문화공연 지원 등 총 690여명의 군부대 인력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