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유역환경청(청장 최종원)은 18일 장성 평림댐에서 물 관리기관과 함께‘평림댐 수질개선 및 가뭄대응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장성군, 함평군, 한국수자원공사(금·영·섬권역부문), 한국농어촌공사(전남지역본부) 등 평림댐유역 생활·농업용수 이용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관들이 참여했다.

평림댐은 지난 2007년도에 준공하여, 장성, 담양, 함평, 영광 등 전남 북부권 7.5만명에게 매일 3만㎥의 수돗물을 공급하는 중요 수자원이다.

ⓒ영산강유역환경청 제공
ⓒ영산강유역환경청 제공

댐 저수용량은 10백만㎥으로 주암댐의 약 1/70 수준에 불과하지만, 영산강수계의 유일한 광역상수원으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러한 소중한 가치에도 불구하고, 지역민의 무관심속에 평림댐은 수질이 매년 악화되고, 가뭄에도 자주 시달리는 상황이다

작년 댐 수질은 난분해성 물질의 측정지표인 COD(화학적 산소요구량)가 5.0㎎/L로 측정되는 등 농업용수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아울러, 2017.11~2018.4월에는 평림댐의 극심한 가뭄으로 단수 위기에 직면하였으나, 한국농어촌공사와 협업하여 인근 농업용저수지(수양제)를 비상연계하여 최악의 상황을 피한 바 있다.

업무협약식 참여기관들은 평림댐의 근본적인 물환경 개선을 위해 물관리 종합대책 마련, 노후 상수관망 개량 등 상수도 SOC 확충, 정수장 고도처리시설 도입, 농업용수 비상연계 등에 노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