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160명 모집에 1038명 신청…8일 선정자 발표
19일 통장 배부·약정식 개최…맞춤형 재무상담 등 추진

광주광역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청년13(일+삶)통장’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13(일+삶)통장'이란 ‘일(1)하는 청년에게 더 나은삶(3)을 선물 한다’는 의미

청년13(일+삶)통장은 청년이 매월 10만원을 10개월 동안 저축하면 광주시가 100만원을 더해 200만원의 저축을 마련해주는 통장사업으로, 저소득 근로청년에게 소액단기 자산형성과 근로·생활역량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앞서 광주시는 3월25일부터 29일까지 청년13(일+삶)통장 3차 참여자를 모집한 결과 160명 지원에 1038명이 신청했다.

특히 미취업 청년 중심의 지원에서 저소득 근로 청년으로 대상을 확대하고, 중앙정부 저축사업의 사각지대를 보완해 지역 내 저임금과 잦은 이직에 시달리는 청년들이 대거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13(일+삶)통장 지원 대상은 4일 페이스북을 통한 실시간 중계에서 무작위 공개 추첨을 통해 선발된다. 광주시는 최종 선정자를 8일 광주시 홈페이지에 발표하고 19일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통장 배부식 및 약정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이번 청년13(일+삶)통장을 통해 이행기에 있는 청년의 사회진입을 목표로 한 ‘광주형 청년보장’이 확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청년통장 가입자에게 적립금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당당한 미래의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금융·경제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더불어 저축·금융 기본교육과 1대 1 맞춤형 재무상담·컨설팅 등을 통해 자산 형성을 돕고, 자기체험형 지출관리 프로그램(온라인 금융멘토링)을 통해 소비습관를 개선하고 금융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