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체감하는 공공기관 혁신 되도록 강도 높은 추진 주문
미세먼지 경보 시, 공공형 일자리 참여 건강취약계층 보호 조치 제안

시장직속 광주혁신추진위원회(위원장 주정민, 이하 ‘혁신추진위’)는 지난 12일 시청 4층 세미나실에서 제5차 전체회의를 열어 정부혁신 방향을 공유하고 미세먼지 발령 시 건강취약계층을 보호하는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공공기관 혁신을 수혜자인 시민들이 수긍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추진도록 권고했다.

정부혁신 방향은 지난 2월 추진위원으로 위촉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성욱준 교수(범정부 업무혁신 자문단 위원)로 부터 정부혁신의 방향성을 공유했다.

주정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직속 광주혁신추진위원장(가운데)이 .지난달 20일 광주시청 브리핑실에서 '제2차 시정혁신 권고문'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인
주정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직속 광주혁신추진위원장(가운데)이 .지난달 20일 광주시청 브리핑실에서 '제2차 시정혁신 권고문'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인

이 자리에서 혁신적 포용국가를 뒷받침하는 포용적 행정구현, 국민이 생활 속에서 체감하는 혁신성과 창출 등 정부혁신 방향을 공유하고 광주혁신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를 집중 논의를 통해 광주혁신도 정부혁신과 연계돼야 실행력을 증대할 수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사회서비스에 대한 공공성 회복, 혁신성장, 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 등 정부혁신 분야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혁신 의제를 적극 발굴하기로 했다.

또한, 지난 1월 권고한 시 공공기관 혁신에 대해 중간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시 공공기관 통합채용이 시행되는 등 광주시의 혁신 의지를 확인하면서, 구조조정 등 다른 혁신안에 대해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구체적인 방안으로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혁신추진위는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 속에서도 ‘광주천 쓰레기 줍기’, ‘빛고을 질서지킴이’ 등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는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경보’ 발생 시 유급휴무 등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는 조치를 해 줄 것을 시에 요청했다.

혁신추진위는 행정, 복지, 문화, 예술, 경제 등 시정 전반에 대해 혁신과제를 발굴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지속적으로 광주시에 혁신을 권고할 계획이다.

주정민 혁신추진위원장은 “혁신추진위는 큰 틀의 혁신과제에서부터 작은 개선의견까지 시민이 체감하는 혁신을 통해 광주가 대한민국의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혁신추진위 위원들이 광주혁신을 위해 소명 의식을 갖고 노력을 다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