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100주년 기념 전남독서토론열차학교 재회행사 엄수
장석웅 교육감 기념사 “통일희망열차학교 북한 경유 협조”제안
혁신전남교육 구성원 33명 기미독립선언서 연대낭독 그날 참뜻 기려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그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민족 통일의 희망을 다짐하는 뜻깊은 행사가 전남도교육청에서 펼쳐졌다.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은 1일 오전 10시 도교육청 2층 대회의실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식 및 독서토론열차학교 재회행사를 개최했다.

1일 전남도교육청에서 거행된 3.1절 100주년 기념식에서 참가자들이 '기미독립선언서'를 연대 낭독하고 있다. ⓒ전남교육청 제공

‘그날의 함성, 통일희망의 꽃으로 피다’를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전남독서토론열차학교 1~4회 졸업생과 지도교원, 학부모, 그리고 장석웅 교육감을 비롯한 교육청 직원, 도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해 3·1운동의 참뜻을 기렸다.

장석웅 교육감은 기념사를 통해 “100년 전 오늘은 우리 선조들이 이 나라의 주인임을 당당히 선포한 자랑스러운 날이자, 무릎 꿇고 사는 노예가 아니라, 서서 죽더라도 당당한 주인으로 살아가고자 분연코 일어선 날”이라고 역사적 의미를 강조했다.

장 교육감은 “올해 전남교육청은 선열들의 자주, 평화 정신을 계승해 통일코리아의 희망을 피우는 원년으로 선포한다”고 천명했다.

이어 “학생들이 자랑스러운 삶의 주인이자 미래의 주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역사교육과 통일교육을 강화해 과거에서 배우며, 통일코리아의 미래를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장 교육감은 “전남의 학교에 남아 있는 친일잔재도 청산할 것”이라며 “교육공동체와 머리를 맞대고 친일인사가 작곡한 교가와 친일인사 공적비 등을 조사해 바로잡겠다”고 밝혔다.

ⓒ전남교육청 제공

이날 행사는 1부 기념식과 2부 독서토론열차학교 재회행사에 이어 3부 독립만세운동 재현 길거리행진 참여로 진행됐으며, 모든 행사는 자주·독립의 3·1운동 정신을 살려 열차학교 참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주관했다.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3·1 독립선언서’ 연대낭독이 장식했다. 장석웅 교육감과 학생, 교원, 학부모 등 혁신전남교육공동체 구성원 33명이 100년 전 민족대표 33인이 발표했던 ‘독립선언서’를 이어서 낭독하며 ‘통일 희망’의 결연한 의지를 다졌다.

1부 기념식에 이어 열린 독서토론열차학교 재회행사에서는 2015년 1기에서부터 2018년 4기까지 열차학교 졸업생들이 당시 활동영상을 시청하며 기억을 공유하고, 통일희망의 의지를 다짐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올해 새롭게 출발하는 통일희망열차학교의 북한 경유 성공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발표하기도 했다.

ⓒ전남도교육청 제공
ⓒ전남교육청 제공

1, 2부 행사를 마친 학생들은 희망자에 한해 인근 전남도청 광장과 후광대로 중앙공원, 분수대, 김대중 동상 등 남악 일원에서 펼쳐진 3·1만세운동 길거리 재현행사에 동참했다.

한편,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2015년부터 특색교육활동으로 ‘시베리아 횡단 독서토론열차학교’를 4회에 걸쳐 운영했으며, 올해부터는 ‘전남통일희망열차학교’로 변경해 운영한다.

특히, 올해는 3·1운동 100주년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안중근의사 의거 110주년이 되는 역사적 해를 맞아 ‘열차학교’의 북한 경유를 성사시켜 ‘통일희망 원년’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학생 80명, 교직원 20명 등 총 100명을 선정해 운영할 예정이며, 오는 3월 4일부터 3월 18일까지 참가학생 신청을 받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