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테크노파크·광주경제고용진흥원 등 참여 실무TF 구성
개선과제 도출, 인권경영지침 제정 등 인권경영체계 구축

광주광역시는 출자·출연기관의 인권경영문화 도입을 위해 27일 시청 14층 회의실에서 15개 출자·출연기관이 참여하는 실무 TF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광주테크노파크, 광주경제고용진흥원, 광주신용보증재단 등 15개 출자·출연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는 국가인권위원회와 광주전남연구원 등 전문가로부터 ‘인권경영 실행을 위한 인권경영 매뉴얼 적용 권고’ 배경, 취지 설명, 출자·출연기관 인권경영 업무 애로사항 청취 등 순으로 진행됐다.

국가인권위원회는 고용상 비차별,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보장, 강제노동 금지, 산업안전보장, 환경권 보장, 소비자 인권보호 등으로 구성된 인권경영 가이드라인을 권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지난해 4개 공사·공단을 대상으로 인권경영 제도를 도입하고 올해는 출자·출연기관까지 확산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를 시작으로 광주시는 출자·출연기관별 인권경영체계 구축에 필요한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인권경영 이행을 위한 인권경영 선언문 작성, 인권경영지침 제정, 인권경영위원회 구성, 인권영향평가 가이드라인 마련, 인권 전문강사 초빙 인권교육 등을 추진한다.

또 인권침해 구제 사례에 대해서는 인권옴부즈맨을 통해 통합 관리한다.

이를 통해 인권경영체계가 구축되면 하반기에는 출자·출연기관의 인권선언문을 공식 발표한다.

광주시는 공공기관부터 인권경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노동·건강·환경권 등을 침해하는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향후 일반기업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윤목현 광주광역시 민주인권평화국장은 “인권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할 기본적인 자유와 권리로, 공공기관에서 시작된 인권경영 문화가 전체 기업으로 확산돼야 한다”며 “앞으로 제도 개선을 통해 공정한 사회, 투명한 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