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첨단롯데쇼핑몰 입점저지대책위' 발족
첨단 중소상인, 시민사회단체, 지역주민 등 참여

광주 첨단지구 중소상인과 주민 그리고 시민사회단체 등이 '롯데 49층 복합쇼핑몰 입점 반대'에 뜻을 모으고 대책위를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입점 철회운동에 나섰다.

이들은 26일 첨단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긴급 모임을 열고 '첨단롯데복합쇼핑몰 입점저지 대책위원회(대표단 정상채 김용찬)를 발족했다. 

롯데의 광주 첨단지구 49층 복합쇼핑몰 입점에 반대하는 첨단지역 중소상인과 시민사회단체, 정당들이 26일 광산구 첨단2동 주민센터에서 모임을 갖고 '첨단롯데쇼핑몰 입점저지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있다.
롯데의 광주 첨단지구 49층 복합쇼핑몰 입점에 반대하는 첨단지역 중소상인과 시민사회단체, 정당들이 26일 광산구 첨단2동 주민센터에서 모임을 갖고 '첨단롯데쇼핑몰 입점저지대책위원회(정상채 김용찬)'를 발족하고 있다.

롯데는 최근 광주광역시 광산구 쌍암동 654-2번지 일원에 49층 복합 쇼핑몰 건립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 쇼핑몰은 상업지역내 주거복합건축물로 414세대 아파트와 대규모 판매시설이 입점할 예정다.

또 저층에는 대규모 판매시설을 두고 영화관, 아울렛, 푸드코트가 영업토록 한다는 것. 

대책위는 성명서에서 "이미 첨단에 롯데마트를 영업하면서 엄청난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며 "인근 패션의 거리 등 지역 상권이 불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대기업 쇼핑몰이 들어선다면 첨단과 인근 북구의 골목상권까지 초토화될 것"이라고 반대 이유를 밝혔다.

또 "대기업의 복합쇼핑몰이 무분별하게 들어선다면 카드수수료 인하, 지역화폐 발행지원 등 문재인 정부가 시행하는 지역상권살리기 정책은 아무런 효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용섭 광주시장도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일할 때 유통대기업의 대규모판매시설 입점은 지역경제에 영향을 준다며 대기업 복합쇼핑몰 입점반대를 밝힌 바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와 이해 당사자인 지역상인 어느 누구도 찬성하지 않는 대기업 복합쇼핑몰 입점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롯데가 광주 광산구 쌍암동에 추진 중인 49층 복합쇼핑몰 입점 저지에 나선 중소상인과 지역주민. 시민사회단체, 정당 관계자들이 26일 '첨단롯데쇼핑몰 입점저지대책위원회(대표 정상채 김용찬)'를 출범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롯데가 광주 광산구 쌍암동에 추진 중인 49층 복합쇼핑몰 입점 저지에 나선 중소상인과 지역주민. 시민사회단체, 정당 관계자들이 26일 '첨단롯데쇼핑몰 입점저지대책위원회(대표 정상채 김용찬)'를 출범하고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대책위는 끝으로 "첨단의 지역상인과 지역사회, 광주의 시민단체와 제 정당은 오늘 대책위를 발족시켜 유통재벌 롯데의 지역독과점 탐욕을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대책위는 입점반대 홍보활동 및 시민사회 및 정치권과 연대, 행정적. 법적 대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철회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성명서 [전문]

유통재벌 롯데가 광산구 쌍암동 롯데슈퍼 자리에 주상복합건물을 짓고 복합쇼핑몰 입점을 추진하고 있다.

롯데가 쌍암동 654-2번지 일원에 건축하려는 건물은 그 층수가 자그마치 49층이나 된다. 이 건축물은 상업지역내 주거복합건축물로 414세대 아파트와 대규모 판매시설이 함께 들어온다. 저층에 들어서는 대규모 판매시설은 영화관과 아울렛, 푸드코트가 예정되어 있다.

롯데는 이미 첨단에 롯데마트를 영업하면서 엄청난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인근 패션의 거리 등 지역 상권이 불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대기업 쇼핑몰이 들어선다면 첨단과 인근 북구의 골목상권까지 초토화될 것이다. 인근 수완지구에도 이미 롯데마트와 영화관 아울렛이 연결된 초대형 복합쇼핑몰이 들어서서 전국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만에 하나 첨단에 복합쇼핑몰이 들어선다면 가뜩이나 힘든 자영업 지역상권은 깊은 나락에 떨어지게 된다.

촛불 이후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유통대기업의 복합쇼핑몰 입점 규제를 주요 국정과제로 채택해 지역상권살리기 정책을 적극 펼치고 있다. 대기업의 복합쇼핑몰이 무분별하게 들어선다면 카드수수료 인하, 지역화폐 발행지원 등 문재인 정부가 시행하는 지역상권살리기 정책은 아무런 효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

이용섭 광주시장도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역임할 때 유통대기업의 대규모판매시설 입점은 지역경제에 영향을 준다며 대기업 복합쇼핑몰 입점반대를 밝힌 바 있다. 정부와 지자체와 이해 당사자인 지역상인 어느 누구도 찬성하지 않는 대기업 복합쇼핑몰 입점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

이에 오늘 첨단의 지역상인과 지역사회, 광주의 시민단체와 제 정당은 오늘 대책위를 발족시켜 유통재벌 롯데의 지역독과점 탐욕을 막아낼 것을 결의한다.

- 골목상권이 살아야 시민이 산다. 롯데복합쇼핑몰 입점 철회하라!

- 광주상권 다죽이는 첨단롯데복합쇼핑몰 입점 반대한다!

- 광주시민 일자리 다 빼앗는 첨단롯데쇼핑몰 입점 결사 반대한다!

2019. 2.26

첨단롯데쇼핑몰 입점저지대책위원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