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어린이집 아동, 초·중·고교생, 장애인, 어르신 등 대상

광주광역시는 21일 안전교육 전문강사가 참여한 간담회를 열고 올해 ‘찾아가는 재난안전교실’ 운영에 들어갔다.

시는 재난과 안전사고에 대한 생활 속 안전실천교육을 통해 시민들이 재난·안전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고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안전문화 3·3·3운동의 하나로 ‘찾아가는 재난안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공모를 거쳐 올해 교육을 맡을 안전교육 전문강사 58명(남 25명, 여 33명)을 확정했다.

강사는 국민 안전교육 진흥법 시행령 제2조 안전교육 전문인력의 자격 기준 1∼11호에 따라 생활안전분야 27명, 재난대응분야 18명, 심폐소생술분야 13명을 선발했다.

교육은 유치원, 어린이집 아동, 초·중·고등학교 학생, 장애인, 어르신,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생활안전 분야의 경우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으로 영·유아기, 청소년, 청·장년기, 노년기 등으로 구분해 진행한다.

재난대응 분야에서는 자연·사회재난의 위험성을 알리고 이에 대비하는 올바른 행동요령 등을 전달하며, 심폐소생술 분야에서는 응급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 방법과 제세동기 사용법 등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진행한다.

또한 학교, 기관, 단체에서 재난안전 교육 시 시로 신청하면 전문강사가 직접 기관을 방문해 교육한다. 교육비 무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