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총장직무대리 김재형)는 디자인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양소영씨가 지난 1월19일 홍익대학교 미술종합강의동(B101)에서 열린 2018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정기총회에서 올해의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어 논문상을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양소영 조선대학교 박사과정생.
양소영 조선대학교 박사과정생.

양소영씨는 문정민 교수의 지도하에 그간 연구해온 커뮤니티시설에 관한 논문인 ‘주거의식변화에 따른 공동주택 커뮤니티시설 설치현황 및 특성 연구’라는 제목으로 2018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13 No.4 통권52호에 게재하였다.

해당 논문은 공동주택의 새로운 주거트렌드를 나타내는 커뮤니티시설의 변화를 바탕으로 광주광역시 공동주택단지 커뮤니티시설의 설치현황과 특성 분석을 통해 향후 공동주택단지 커뮤니티시설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이번 논문은 주거와 공간디자인 활용분야에 있어 기초적 연구로써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학회우수논문으로 선정되었다.

한편 문정민 교수가 지도하는 감성디자인연구센터 연구원들과 학부생들은 학회에 논문을 발표하며 성과를 만들어가고 있다. 지난해에 열린 한국주거학회학술 포스터발표 부문에서 ‘생활 인프라 확충을 위한 유휴시설의 공간 유연성 연구(양소영, 문정민)’라는 주제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2018.04)하였다.

또한 ‘청소년과 주민이 함께하는 자생적 마을공동체의 방안 연구(노준석, 권희주, 이태영, 문정민)’, ‘광주 금남로 일대, 남도 음식거리 문화재생방안 연구(박경민, 김예지, 문금강, 김미영, 문정민)’, ‘노후주거지 재생을 위한 근린생활시설 활용 현황분석(박건주, 김종훈, 선주형, 박수경, 문정민)’, ‘문화재생을 이용한 초고령세대를 위한 여가활동공간구성에 관한 연구(이동희, 김다혜, 이혜원, 문정민)’ 등으로 수상(2018.11)하였다.

아울러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개최한 제15회 국제개발협력 공모전에서 ‘국제개발협력과 디자인 산업의 협력을 위한 인프라 구축(최성경, 문정민)’이라는 제목으로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