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의원, "시민참여예산 지적'에 문화연대 해명한 후 양 쪽 '소통'

42개 광주지역 문화예술단체로 구성된 광주문화정책연대와 이경호 광주광역시의원간의 '시민참여예산'을 둘러싼 갈등이 봉합됐다. 

광주문화정책연대는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달 15일 문화관광체육분야 시민참여예산 건과 관련해 이경호 시의원과 간담회를 갖고 쟁점이 된 해당 예산에 대해 양 쪽이 이해를 하고 향후 광주시의회 교육문화위원회와 간담회를 개최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경호 광주시의원은 지난해 12월 광주시 문화관광체육실 2019년 본예산심의에서 “문화관광체육실 소관 시민참여예산 6건 가운데 특정인이 제안한 2건이 시민참여예산으로 편성되었고 제안한 정책 역시 기존의 정책과 차별성이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광주문화정책연대는 “해당 2개 사업은 지난 3월 광주 문화예술계의 공개 제안을 통해 출범한 6·13지방선거문화정책연대가 15회의 정책 간담회와 시민공개의견 수렴을 거쳐 마련한 10대 문화정책”이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따라서 양 쪽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이 의원의 입장과 이에 대한 광주문화정책연대의 시민참여예산으로 제안한 사업의 배경과 경로 설명이 이뤄진 것.

이 자리에서 이경호 광주시의원은 “시민참여예산제의 불분명한 운용의 한계를 지적하기 위하여 근거로 제시한 사업 중 광주문화정책연대가 제안한 정책이 포함된 것에 대하여 유감”을 표명했다.

광주문화정책연대도 “이경호 시의원의 해명을 수용하고, 제안했던 사업에 대하여 시의회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과정이 없었다는 것에 대하여 유감을 표했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문화정책연대는 이달 중 8대 시의회 교문위와 첫 간담회를 열고 시민사회와 지속적이고 원활한 소통을 만들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