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 광주시 공직자 대상 교육서 밝혀
“단순한 일자리 문제 아닌 나라 전체의 문제 광주가 안은 것”
“노사 이해 떠나 나라 경제·노동문제로 생각하고 타협해야” 주문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의 문성현 위원장은 18일 “광주형 일자리 사업 성공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이날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회 공직자 혁신교육에서 ‘격차 해소와 사회적 대화’를 주제로 한 강연에서 “광주시가 추진 중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새 노사관계를 만들어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8일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회 공직자 혁신교육에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 성공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8일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회 공직자 혁신교육에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 성공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그는 “임금 격차와 일자리 문제가 심각해 미래가 불투명한 청년들이 결혼을 하지 않아 인구가 급격하게 줄어들면 국가가 망하는 것이다”며 “사회의 공동체를 생각하면 임금 격차를 줄이고 청년일자리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데 광주형 일자리가 새로운 대안이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격차 문제에 대한 고민을 중심에 놓고 있다. 단순히 일자리 문제가 아닌 나라 전체의 문제를 광주가 안은 것이다”고 설명했다.

문 위원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이고 혁명적인 방법이다”면서 “우리 자동차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지려면 광주형 일자리처럼 싼 주거비용만이라도 사회적으로 부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돌이켜 보면 노동운동은 정의로운 투쟁인데도 현재 노동자 임금이 대기업 100, 중소기업 50으로 격차가 벌어진 것이 기막힌 현실이다”며 “기업별 노조를 하다 보니 지불능력이 있는 대기업만 임금이 올라가고 그 부담은 중소기업과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내려왔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시간이 흘러 투쟁의 성과가 쌓인 만큼 이제 노조가 변해야 한다”며 “마지막 쟁위행위 결정은 신중해야 한다. 그래야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전망이 생긴다”고 노사간 신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끝으로 “노사 이해관계가 아닌 모두가 대한민국 경제와 노동문제를 생각해야 한다”면서 “광주형 일자리의 마지막 쟁점인 ‘임금·단체협상 유예’ 조항에 대해서도 타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은 민주노총 전국금속연맹 위원장, 민주노동당 대표를 역임한 국내 대표적 노동운동가 출신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