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형석 최고위원(광주 북구을 지역위원장)은 14일 개최된 최고위원회에서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을 훼손하려 하는 자유한국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두환이 고열과 독감을 핑계삼아 재판에 불출석하고, 그의 부인 이순자가 전두환을 민주주의 아버지라 생각한다는 등 망언을 하며 5.18광주민주화운동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전두환 일가의 일탈행위에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최고위원운 “더욱 놀라운 것은 5.18진상규명위원회 자유한국당 추천 위원 몫에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한 지만원도 모자라, 광주에서 학살을 주도한 당시 3공수여단 소속 계엄군 지휘관 두 명을 추천 검토했다”며 “광주가 분노하고, 5월 영령이 통곡할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제발 평정심을 회복하고, 보수정당으로서 자존심을 회복 바란다.”며, “창피한 줄 알아야 한다.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5.18진상규명법이 2018년 9월 시행된 이후 4개월간 위원 추천을 지연시키며 논란을 불러일으켰으며, 2019년 1월 14일 에서야 3명의 위원을 추천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