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나긴 겨울방학, 뭐하며 보낼까?”

광주시교육청 교육과학연구원(원장 이영주)이 겨울방학을 맞아 초‧중학생 3,840명, 학부모 200명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과학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9일부터 2월2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과학 체험 과정엔 과학의 원리를 체험으로 배울 수 있는 일반과정 4개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경험할 수 있는 특별과정 4개, 학부모 생활과학 체험교실 1개로 총 9개 과정이 마련됐다.

일반과정 4개는 ‘빛 과학체험/VR체험, VR체험/지질기상체험, 과학실험쇼/스팀과학, 생명과학/수리과학’으로 과학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어린이들이 과학교육체험관에서 실험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어린이들이 과학교육체험관에서 실험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특별과정 4개는 주로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창의체험(골드버그 만들기/에그카 크러쉬), 3D프린팅, 드론체험, 로봇코딩’으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창의․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부모 생활과학 체험교실은 자녀가 체험하는 동안 학부모의 참여를 위해 마련됐으며, 생활 속에 숨어있는 과학의 원리를 생활용품을 만들면서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2월21일까지 매주 수‧목요일,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총 24회 운영되며 매 회당 9개 과정에 학생 160명과 학부모 20명이 참여할 수 있다. 체험 시간은 오전 10시00분부터 낮 12시20분, 오후 14시00분부터 16시20분까지이며 모든 비용은 무료다.

이번 체험 프로그램 중 특히 ‘드론체험’은 호버링이 강화된 드론을 사용하여 드론 조종과 장애물 경주까지 신나는 체험을 즐길 수 있다. ‘VR체험’은 과학의 신비와 스포츠, 문화와 예술을 가상공간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학생들을 맞이한다.

‘3D프린팅체험’은 학생들이 직접 모델링 한 물건을 3D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창의체험’은 골드버그 만들기 또는 에그카 크러쉬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교육과학연구원 겨울방학 과학체험 프로그램’ 참가자 접수는 누리집(http://gise.gen.go.kr/)을 통해 체험 전 주 월요일 9시00분부터 금요일 낮 12시00분까지 개인체험신청으로 실시한다. 접수는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학부모 생활과학교실은 현장 접수로 진행된다. 각 프로그램 체험 정원은 20명이며, 정원 미달 시 현장 접수로 참여할 수 있다. 
(062)220-9812, 220-9784.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