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암미술관, '새해를 여는 철학강좌' 진행
은암미술관, '새해를 여는 철학강좌' 진행
  • 조현옥 편집위원
  • 승인 2019.01.06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부터 2월25일까지 성진기 전남대 명에교수 강좌

은암미술관(관장 채종기)은 2019 기해년을 맞이하여 7일부터 2월 25일까지 약 두 달간 매주 월요일(저녁 7시)에 <새해를 여는 철학강좌>를 개설한다.

새해가 되면 모두 특별한 다짐들을 하곤 한다. 은암미술관에서는 그 다짐 속에 ‘교양 있는 인간’이 중요한 품목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2019년 인문학 강좌의 첫 시작으로 철학강좌를 마련하였다.

성진기 전남대 명예교수.
성진기 전남대 명예교수.

<새해를 여는 철학강좌>는 ‘실존주의(Existentialism)’를 주제로 7강으로 구성되며, 은암미술관(광주광역시 서석로 85번길 8-12) 2층 세미나실에서 열린다. 강사는 성진기 전남대학교 명예교수가 맡았다.

1강은 ‘철학, 인간의 고귀한 충동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시작되며, 2강부터 6강까지는 키에르케고르(S. Kierkegaard), 니체(F. Nietzsche), 하이데거(M. Heidegger), 야스퍼스(K. Jaspers), 사르트르(J.P Sartre) 등 19~20세기 실존주의 철학자들의 사유가 펼쳐진다. 7강은 미국의 실용주의 철학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에 대해서 다룬다.

이번 강의에서는 철학을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철학에 얽힌 재미있는 에피소드와 함께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이미지들도 선보일 예정이다.

은암미술관 관계자는 “<새해를 여는 철학강좌>를 통해, 2019 기해년, 새해의 다짐을 정신적인 풍요로움으로 채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철학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예술인, 학생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