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 1층 휴게쉼터에 ‘책정원’ 조성…31일 개소식

광주 동구(청장 임택)가 청사를 찾는 민원인들이 책과 함께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인 ‘책 정원’을 조성하고 31일 연말이벤트와 함께 개소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시문제를 성찰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모색하는 ‘인문도시’ 조성 첫걸음으로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민원인들에게 독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청사 1층 휴게쉼터를 책과 자연이 어우러진 ‘책 정원’으로 꾸몄다.

광주 동구청사 전경.
광주 동구청사 전경.

 

동구 모바일 앱 ‘두드림’을 통해 주민들이 직접 작명한 ‘책 정원’은 관내 독립책방과 계림동 헌책방에서 구입한 책으로 채웠다. 특히 독립책방 대표들이 손수 책 목록과 종류를 기획하는 한편 매월 ‘이달의 책’을 선정하고 독후소감을 공유하는 코너를 마련하는 등 구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는 31일 개소식에서는 깜짝행사를 진행한다. 책방을 가장 먼저 찾는 주민 5명에게 독립책방에서 도서를 증정한다. 지역작가가 즉석에서 그린 그림엽서에 손 글씨로 연하메시지를 쓰고 홀몸 어르신 300여 명에게 연하장을 작성해 우편으로 배송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동구는 이메일과 SNS가 더 익숙한 요즘 신년인사를 아날로그방식인 손 글씨로 작성해 재미를 더하고 주변 이웃을 돌아보며 신년을 맞이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임택 동구청장은 “청사를 찾는 민원인들이 쉽게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지역서점에 대한 관심도도 높이는 지성 공유의 장이 될 것”이라며 “구청에 오신 분들이 잠시나마 책과 함께 따뜻한 휴식의 시간을 갖고 인문감성을 채울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