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윤근영 기자= 정부는 올해 재정투입을 통해 사회서비스 일자리 9만개를 새로 창출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민간에서 자생적으로 생기는 것을 포함해 연간 20만개의 사회서비스 일자리가 올해 추가로 만들어질 것으로 정부는 예상했다.

정부는 또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에 대해 법인세를 감면해주고 이런 기업에 내는 기여금은 손비로 인정해줘 기부기업의 세금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정부는 22일 오후 서울 반포동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국무위원, 시.도지사 교육감, 일반국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서비스 일자리 보고회'를 가졌다.

사회서비스란 가사.간병.보육 서비스, 장애인.노인 지원 서비스 등 복지증진 및 `삶의 질' 제磁?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말하며 사회서비스 일자리는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력을 고용하면서 만들어지는 일자리를 일컫는다.

이날 발표된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이미 재정투입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회서비스 일자리 11만개 외에 올해 9만개의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추가로 창출키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사회서비스 일자리의 유지 및 신규창출을 위해 중앙정부 예산 1조2천945억원, 지자체예산 9천758억원 등 모두 2조2천703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장병완 기획예산처 장관은 "2007∼2010년에 시장부문과 재정지원을 통해 매년 20만개씩 80만개의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만들 방침"이라고 밝히고 "민간에서 자생적으로 10만개의 사회적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나머지 10만개는 재정투입과 제도개선으로 창출한다"고 설명했다.

올해 재정이 투입되는 사회서비스 일자리 20만개(기존유지 및 신규창출) 가운데 여성에 적합한 일자리는 13만1천개이며 청.장년층 일자리는 6만5천개, 노년층.장애인 일자리는 5천개다.

세부적으로 정부는 독거노인도우미 파견사업에 235억5천600만원(지방예산 제외)을 투입해 7천200개의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또 노인돌보미 바우처 사업에 321억6천100만원을 들여 4천700개의 일자리를 만들고 중증장애인 활동보조인 지원에도 295억7천700만원을 투입해 1만1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키로 했다.

이밖에 아이돌보미(799명), 지역복지서비스혁신(1만7천400명), 방문보건(2천명), 주민자치센터 장애인 도우미(2천명) 등의 신규사업을 통해 일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노인수발보험법안이 오는 4월에는 통과되도록 노력을 기울여 관련 일자리가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생기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또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작년말에 국회를 통과해 오는 7월 시행되는 만큼 사회적기업에 대한 법인세 감면, 기여금 손비인정 등 세제지원을 위한 관련 세법의 시행령 개정을 서두르기로 했다.

서덕모 기획예산처 서비스향상기획단장은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 공급을 통해 이익을 거두되 이를 다시 사회서비스 향상을 위해 환원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영리기업과는 다르다"면서 "이들 기업에 주로 기부를 하게 되는 일반기업들에게는 기부금을 비용으로 인정해줘 세금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아울러 사회서비스 일자리사업에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3월부터 사회서비스 포털사이트를 개설해 운영키로 했다.

정부는 이밖에 올해 3월부터 사회서비스 포털사이트와 노동부, 지자체를 연계해 사회적일자리에 대한 채용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한편, 지하철.전광판 광고 등을 통해 구직자들이 사회서비스 일자리 채용정보에 쉽게 접근하도록 지원키로 했다.
keunyou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