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측은 최근의 검증 논란과 관련, "진실은 결국 가려질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이면서도 만일의 '후폭풍'에 대비해 일단 몸을 낮추는 분위기다.

이 전 시장의 비서 출신인 김유찬(金裕璨)씨의 21일 기자회견이 오히려 그간의 의혹을 상당부분 풀어준 계기가 됐다고 판단, 내심 안도하면서도 추가 폭로 가능성에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

특히 김씨를 조종하는 커튼 뒤의 '보이지 않는 손'으로 당내 대권 라이벌인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측을 직.간접적으로 지목했던 '역공 모드'에서도 한발짝 물러서는 등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이 전 시장측은 우선 김씨가 전날 기자회견에서 새롭게 주장한 의혹의 확산을 막기 위해 '방화벽 쌓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당 경선준비위의 이 전 시장측 대리인인 박형준(朴亨埈) 의원은 22일 오전 MBC와 KBS라디오에 잇따라 출연, 김씨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면서 "신빙성이 떨어지는 정치적 스토킹"이라고 비난했다.

박 의원은 "김씨가 회견에서 지난 96년말 이 전 시장의 비서관인 이광철씨로부터 6천여만원을 받았다고 주장했으나 당시 이씨는 구속 수감돼 있었다"면서 "더욱이 당시 재판에서 (이 전 시장이) 유죄판결을 받았던 만큼 위증을 교사할 이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김씨에 대한 법적 대응 여부에 대해 "언젠가는 법적 대응을 하겠지만 정치적으로 역이용 당할 가능성이 있어 시점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친이(親李: 친 이명박)계 이방호(李方鎬) 의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기자회견은 오히려 김유찬의 도덕성을 검증하는 자리가 됐다"면서 "앞으로 어떤 것을 들고 나와도 국민이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시장측은 그러나 최근 박 전 대표측을 겨냥해 제기했던 '배후설'에 대해서는 "당의 화합이 중요하다"는 원칙론을 내세우며 '입 조심'에 나선 모습이다.

정두언(鄭斗彦) 의원은 "일각에서 배후설을 제기하고 있으나 이는 당내 검증위에서 가릴 사안"이라며 "우리측은 박 전 대표에 대한 검증 자료를 경준위에 넘기느냐의 여부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해 박 전 대표측과의 '각 세우기'를 경계했다.

특히 박형준 의원은 "당내에서 그런 식으로 손가락질하는 것은 안된다. 배후가 있다면 한나라당의 분열과 파괴를 바라는 세력이 있다고 본다"며 '제3의 배후설'을 주장하기도 했다.

이 전 시장측은 그러면서 이 같은 검증논란이 더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경선체제 조기 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익명을 요구한 측근 의원은 "당내 대선주자들에 대한 모든 검증작업을 이달 말까지 마무리 짓자는 의견을 당 지도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소모적인 당내 논쟁을 중단하고 경선모드로 빨리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자신의 검증논란에 대해 말을 아껴온 이 전 시장은 이날 시내 한 음식점에서 열린 당 행사에 참석, "당이 경선하는 과정에 좀 과열돼 티격태격하더라도 우리는 걱정하지 않는 데 국민들은 굉장히 걱정한다"면서 "한나라당은 절대 깨지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당내 단합을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이 전 시장은 오는 23일 국회도서관에서 한나라당 의원모임인 '국가발전전략연구회(발전연)' 주최로 열리는 정책간담회에 참석, 당내 경선에서 제 1공약으로 제시할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구상을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이 행사에는 이 전 시장을 지지하는 성향의 의원과 지방의회 의원, 원외위원장을 비롯한 당원들이 대거 참석, 세 과시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시장은 내달 중순께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하는 출판기념회에도 각계의 지지성향 인사들을 초청키로 하는 등 당내 경선을 앞두고 당내외 영향력을 확대할 태세다.
human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