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기자 "계단 아래서 먼저 팔꿈치로 폭행했다"
- 언론단체 “자성하지 않는 일부 언론의 일그러진 자화상”

주재기자가 구례군청 소속 공무원을 폭행한 사건과 관련해 해당 언론사인 <전남일보>가 22일 해당 공무원을 폭행혐의로 맞고소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사건본질이 당사자간 쌍방폭행으로 축소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양동원 <전남일보> 편집국장은 22일 오전 본보와 전화통화에서 “쌍방간 폭행이 벌어진 것으로 확인돼 김송식 기자가 고소를 준비 중”이라며 “(김 기자의) 폭행 부분은 일방적으로 때린 것이 아니었다. 너무 일방적으로 한쪽만 이야기 한 것 같다”고 고소입장을 밝혔다. 

 

   
▲전남일보 주재기자가 구례군공무원을 폭행한 군청안 구내식당 인근 ⓒ줌뉴스

이어 양 국장은 또 “김 기자의 인사문제는 보고서 검토와 정확한 사실 확인을 거친 후에 결정 할 사항”이라며 “<전남일보>기자는 주재기자를 포함해 클린하다는 데 자부심을 갖고 있다. 당시 기사에 대해서는 미안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구례군이 언론에 과잉대응 한 것 같다”고 지자체의 언론대응을 꼬집었다.

폭행한 것으로 알려진 김송식 전남일보 구례주재기자도 22일 오후 본보와 전화통화에서 “부속실에서 고성이 오간 후 군청 구내식당 근처로 이동하던 중 계단 맨 아래에서 김 실장이 먼저 순식간에 팔꿈치로 배를 폭행해서 싸움이 벌어졌었다”며 “고소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기자는 또 “(자신이)폭행을 당한 장면을 목격한 공무원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며 “전화로 화해를 했는데 사건화 된 것은 배후조종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배후조종을 거론했다.  

이에 대해 김순호 구례군비서실장은 “(내가)일방적으로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언론사의 편집국장과 일방적인 폭행 당사자인 김 기자가 고소를 밝힌 것에 놀라울 따름”이라며 “언론의 횡포에 맞서 정정당당하게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21일 <전남일보>는 지역담당기자를 구례에 보내 조사를 펼쳤다. 폭행을 당한 구례군청 김 비서실장에 따르면 “21일 오후 전남일보 본사 지역담당 기자가 찾아와 폭행경위 등을 물었으며 이 과정에서 화해를 종용하는 발언을 듣고 이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담당기자가 오후4시경에 군수부속실로 찾아와 14일 폭행사건에 대한 당시 상황에 대해 질문을 했었으며, 진상조사보다는 취재를 받는 느낌 이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또 “파견된 기자가 ‘(폭행한) 김 기자가 화해를 요청 하면 받아 줄 용의가 있으냐’ 는 ‘화해 종용’ 성격의 발언이 있어 ‘아직 화해 할 심정이 아니다’고 화해거절 입장을  분명히 말했다”고 밝혔다.

이날 또 "본사 파견기자는 김 실장을 만난 이후 서기동 구례군수를 5분여동안 군수실에 만나 ‘당사자간 화해’ 발언을 했으며, 서 군수가 ”이번 공무원 폭행사건은 유감이며 지방언론의 철저한 반성과 점검의 기회가 돼야하며 화해는 당사자끼리의 문제”라고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진상조사차원에서 파견됐던 담당기자는 22일 오전 본보와 전화통화에서 “누구를 옹호하지 말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하라는 지시를 받아 당사자들을 만났다”고 말했다.

또 담당기자는  “두 사람이 오랜 친분관계라는 것을 듣고 개인적인 차원에서 화해의사를 타진 한 것일 뿐 이었다”며 “회사차원의 화해종용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번 사건을 바라보고 있는 광주지역 언론단체 및 구례지역 일부 단체간부들은 “이번 폭행사건은 지역언론의 주재기자 채용관리구조의 문제점을 그대로 드러낸 것인데 이를 자성하기는 커녕 쌍방간 폭력으로 변질축소하려는 것은 토착권력으로 행세하는 일부지역언론의 일그러진 자화상 일 뿐”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