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자원 발굴해 교구재·교육·공연 콘텐츠로 확산·유통

아시아문화원(원장 이기표) 역점사업인 <중앙아시아 스토리사업>이 한국행정학회가 주최하고 (사)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가 주관한‘2018년 후반기 우수 행정 및 정책사례’공모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한국행정학회와 (사)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는 매년 전국의 중앙부처와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및 공기업·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우수 행정 및 정책사례를 공모하여 학계와 실무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심사를 통해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있다.
 

ⓒ아시아문화원 제공


이번 공모에서 아시아문화원은 한국과 중앙아시아 작가들의 교류·협력으로 숨은 문화자원인 이야기를 발굴해 그림책을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 교구재와 교육프로그램, 공연 등 여러 콘텐츠 개발로 확산해 문화콘텐츠 국제교류사업의 개발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아시아문화원은 2015년부터 중앙아시아 5개국과의 국제교류 사업을 통해 아시아 이야기 그림책 콘텐츠 20종을 개발했다. 그림책 콘텐츠는 영어, 러시아어를 비롯한 중앙아 5개국의 각 언어로 번역·출판하여 중앙아 현지에 보급하고 있다.

또 하나의 원천자원으로 여러 콘텐츠나 상품·서비스를 개발하는 OSMU기법을 통해 그림책 그림책 교구재를 만들고, ‘아시아 이야기 그림책 북콘서트’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최근 광주 광산구를 중심으로 집단 거주하고 있는 고려인마을 아동 및 가정을 대상으로 북콘서트를 개최하여 모국 문화의 향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고려인마을로부터 감사패를 수여받기도 하였다.

더불어 아시아 이야기 그림책 콘텐츠 중 <작은 악사>와 <웃는 용> 등의 이야기를 소재로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창작 공연을 제작해 국내는 물론 아시아 지역 공연투어를 실시했다.

특히 <작은악사> 공연은 2018년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최고의 공연 탑3에 선정된 것을 비롯해 이란에서 개최된 제24회 국제어린이청소년연극축제에서 연출상, 음악상, 무대디자인상, 최고의 여배우상 등 4개 분야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한편 아시아문화원은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18. 12.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를 통해 사례를 발표하는 등 성공적인 국제교류사업 모델의 성과를 알리고 확산하는 데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기표 아시아문화원장은 “우수 행정 및 정책사례 선정을 계기로 아시아문화원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아시아 그리고 전 세계인의 문화콘텐츠 창제작 파트너로 거듭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