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지난달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 이라크 주둔 미군 증원을 핵심으로 한 강경한 이라크 정책을 발표한 뒤 바그다드에서 민간인 수십 명이 사망하는 대형 테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부시 대통령이 새 이라크 정책을 발표한 지난달 10일 이후 바그다드에서 일어난 민간인을 상대로 한 폭탄 테러 가운데 사망자 70명, 부상자 100명 이상인 폭탄테러는 4일 현재 4건이다.

지난달 16일 바그다드 무스탄시리야 대학에서 차량폭탄과 부비트랩이 터져 70명이 숨지고 138명이 다친 것을 시작으로 22일 밥 알-샤르키의 상가에서 88명이 사망하고 160여명이 다쳤다. 이어 지난 1일 바그다드 남부 힐라시에서 자살폭탄 공격으로 73명이 사망하고 163명이 다쳤으며 3일 바그다드 사드리야 시장에서 트럭에 설치된 폭탄이 터져 민간인 102명이 죽고 150여명이 다쳤다.

올해가 시작된 지 불과 한 달여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도 이런 대형 인명피해를 낸 비극적인 민간인 대상 테러가 4건이나 일어난 것. 지난 한 해 70명 이상 사망자를 낸 폭탄 테러가 모두 3건이었고 이라크 전 개전 이래 지난해 말까지 치면 10건임을 감안할 때 심각한 사태가 아닐 수 없다.

이라크 보건부는 2일 지난달 민간인 사망자가 이라크 전역에서 2천명에 육박, 지난해 1월에 비해 3배가 증가했다고 발표했을 정도로 미국의 강경한 대 이라크 강경책과 맞물려 민간인 사상자가 가파른 오름세를 보였다.

특히 이런 대형 폭탄테러를 비롯한 이라크에서 벌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폭탄테러의 배후가 아직 밝혀지지 않은 데다 특정 종파 민간인을 노렸다기 보다 무차별 테러 양상을 띄는 점은 심각성을 더한다.

종파 간 대립과 이에 따른 보복성 유혈충돌이 이라크 폭력사태의 원인으로 보고 미군증파에 이은 대대적인 저항세력 소탕작전에 돌입한 미국과 이라크 정부로선 이런 민간인의 대량 인명피해는 곤혹스럽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각 종파의 무장세력간 전투나 미군을 노린 저항이 아니라 미국의 강공책 이후 애꿎은 민간인만 대규모로 희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올해 들어 민간인 대상 폭탄테러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은 힘으로 이라크를 안정화하려는 미국 정부의 정책을 수포로 돌리려는 저항세력의 반발 때문인 것으로 전문가들은 풀이하고 있다.

2004년 말 수니파 저항세력의 수중에서 이라크를 해방하겠다며 미군이 이라크 서부 안바르 주의 팔루자에 집중 포화를 퍼붓자 저항세력은 이에 정면으로 맞서는 대신 바그다드에서 기습 폭탄테러로 미군의 발목을 잡았다.

팔루자 작전에서 보듯 누가 민간인인지 테러분자인지 구분할 수 없는 이라크 상황에서 평범한 민간인을 가장한 게릴라성 폭탄테러는 바그다드 시내 전체를 마비상태로 통제하지 않는 한 이를 원천봉쇄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저항세력에겐 미군과 이라크 정부의 물리적 압박이 외세의 침투로 여겨질 수 밖에 없고 이들의 군사력을 분산하기 위해선 민간인 대상 폭탄테러가 가장 `효과적'인 저항수단이기 때문에 이런 대형 폭탄테러는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민간인 피해가 계속 된다면 설사 수니ㆍ시아파의 대표적인 저항세력을 제압한다손 치더라도 미국 정부의 새 이라크 정책은 `반쪽'짜리 성공으로 돌아갈 공산이 크다. hska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