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성명 발표

“광주형일자리 성공을 위해 대승적 결단을 촉구한다”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의 투자사업협상의 조속한 타결 요구

광ㅈ주줗주혀

'광주형 일자리'를 놓고 현대자동차와 광주시의 협상이 난항 중인 가운데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동찬)가 28일 시의회 4층 본회의장에서 “광주형일자리 성공을 위해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광주형일자리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일이 아니다”며 “광주형일자리는 ‘적정 임금, 적정 노동 시간, 노사 책임 경영, 원하청 관계 개선’ 등을 담은 노사민정 협력의 모델이자 지속가능한 상생과 공존의 대안으로 지역경제와 청년일자리를 새롭게 창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광주광역시의회가 28일 4층 본회의장에서 현대자동차 쪽에 '광주형 일자리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시의회 제공


또한, “노동계는 투자협상의 전권을 광주광역시에 위임했으며, 광주광역시는 일자리 창출이라는 지역민의 염원을 모아 현대자동차와 상생의 투자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며 “현대차의 중장기적이고 전략적인 선택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사회가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난관에 부딪히고 있는 상황에서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의 투자협상 타결은 대한민국 일자리의 가능성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금석”이라며 “일자리를 염원하는 국민의 기대에 가시적 성과로 보답할 수 있도록 ‘투자사업협상’의 조석한 타결”을 촉구했다.

 

 성명서 [전문]

광주형일자리 성공을 위해 대승적 결단을 촉구한다.

광주광역시의회는 ‘광주형일자리’의 성공적 추진을 갈망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 간 ‘광주형일자리를 기반으로 한 현대자동차 광주 완성차 공장 합작법인 투자사업협상(이하 ‘투자사업협상’)은 조속히 타결돼야 한다. ‘투자사업협상’ 당사자 간 대승적 타결을 촉구한다.

‘광주형일자리’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일이 아니다. 광주지역 노사민정은 수년 동안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광주광역시의회는 그 과정의 지난함을 견뎌낸 당사자들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

지금까지의 노고가 물거품이 돼서는 안 된다. ‘광주형일자리’야말로 노사상생형 일자리 모델이다. 지역경제와 청년일자리를 새롭게 창출할 수 있다. 아슬아슬한 협상과정에 광주광역시민들의 가슴은 쩍쩍 갈라져 있다. ‘협상타결’이라는 단비를 기대한다.

한국사회는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난관에 부딪히고 있다. 이 난관은 특정 영역의 힘과 노력만으로 헤쳐가기 어려운 구조적 성격이 강하다. 노사민정이 힘을 모으고 머리를 맞대야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적정 임금, 적정 노동 시간, 노사 책임 경영, 원하청 관계 개선’ 등을 담은 ‘광주형일자리’는 노사민정 협력의 모델이자 지속가능한 상생과 공존의 대안이다. 그러기에 국민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다

어제 언론보도에 따르면, 노동계는 투자협상의 전권을 광주광역시에 위임했으며, 광주광역시는 일자리 창출이라는 지역민의 염원을 모아 현대자동차와 상생의 투자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한다.

협상단은 이번이 마지막이란 각오로 모든 노력과 열정을 다해야 한다. 아울러 현대차의 중장기적이고 전략적인 선택을 기대한다.

“광주형일자리 사업은 고용위기에 빠진 경제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는 사업으로 통근 양보와 고통 분담을 통해 꼭 성사되길 바란다” 는 문재인 대통령의 언급처럼,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의 투자협상 타결은 대한민국 일자리의 가능성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금석이다.

이에 우리시의회는 일자리를 염원하는 국민의 기대에 가시적 성과로 보답할 수 있도록 ‘투자사업협상’의 조속한 타결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2018. 11. 28.

광주광역시의회 의원 일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