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시민. 전문가 100명, 일본서 ‘시민사회 역할’ 토론

2박3일 동안 ‘한일평화·번영·인적 교류’위해 ‘열린 대화’ 

한일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양국 전문가와 시민들이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 인적교류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와 동아시아 평화를 구축하자는 토론회가 열렸다.

지난해 제주에 이어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일본 치바현 카즈사아크에서 열린 ‘2018 한일시민 100인 미래대화(이하 한일시민 미래대화)’에서는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한일 시민사회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모색했다.

서울대일본연구소(소장 한영혜 교수)와 일본 와세다대학한국학연구소(소장 이종원 교수), 한국국제교류재단(이사장 이시형)이 주최한 올해 행사에서는 한국과 일본 쪽에서 시민과 전문가 그리고 대학생 등 각각 50명씩 모두 100명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과 대화를 이어갔다.
 

지난해 제주에 이어 두 번째 열린 '한일시민 100인 미래대화'가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일본 치바현 카즈사이크에서 열리고 있다. 23일 종합토론 모습. ⓒ광주인


22일 열린 ‘한일시민 미래대화’는 오전 강상중 도쿄대 명예교수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평화, 번영, 인적교류Ⅰ,Ⅱ 4개의 분과로 나누어 발제와 지정토론 그리고 참석자 종합토론 등으로 장시간 진행됐다.

강상중 도쿄대 명예교수는 기조연설에서 “일본 메이지유신 150년을 맞았으나 한일간에는 명암이 명확했고, 한일 양국은 각각 분단국으로 국가체제를 유지한 채 신자유주의 시대를 맞았다”면서 “한일시민은 국가주의와 국경을 초월하여 시민차원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만남을 시작해야한다”고 강조했다.

1분과 ‘평화’ 섹션에서는 김경묵 와세다대 교수의 사회로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 프로세스 구축을 위한 한일시민사회의 협력’을 큰 주제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향한 현황과 과제’에 대해 니시노 준야 일본 게이오대학 교수가 발제했다. 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 한일 시민사회의 협력’에 대해 김태우 사단법인 평화 사무국장이 발제를 맡았다.

니시노 교수는 “일본이 한반도와 관계를 장기적으로 고려하기 위해 양국 관계의 재구축이 필요하다”면서 “한반도의 신질서가 안정되기 위해서는 일본의 지지와 협력이 불가결하다는 점과 북한과 한국 쌍방에 있어 일본과의 관계 개선과 건설적인 관계구축은 이익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북일관계에 대해서도 “(일본은)납치문제 등 모든 현안에서 과거사를 정리하고 북한의 대담한 정치결단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해결을 위한 각오와 전략적인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니시노 교수는 “앞으로 한일양국은 관계의 관리가 아니라 새로운 관계의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동북아시아 질서가 크게 변하는 시점에서 한일양국의 장래를 두고 1998년 한일공동선언(김대중- 오부치 총리) 20년을 맞이한 올해가 고민할 적절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니시노 교수는 “‘한일양국 인식 여론조사’ 결과 남녀간, 세대간, 상대국의 지인(知人) 유무에 따라 차이점이 크고, 한일간 쟁점을 놓고도 양국의 인식차가 드러났다”며 “한일양국의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대화를 위해서는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김태우 사무국장은 “한반도 평화통일은 과거 냉전시대의 역사적 청산이라는 의미와 함께 새로운 동북아시아 평화공동체를 건설한다는 미래지향적인 역사적 관점에서 세계사적 의미를 갖는다”며 “일본의 기대효과도 안보군사적 위협 해소, 원활한 납치 피해자 문제 해결, 북한지역 투자수요 증대, 통일한국과 학술, 문화교류 활성화 등”을 꼽았다.
 

'한일시민 100인 미래대화' 평화 섹션에서 니시노 준야 게이오대 교수가 '한반도 평화 구축을 향한 형황과 과제'를 발제하고 있다. ⓒ광주인


김 국장은 또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일시민사회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동아시아 지역의 새로운 담론을 연계하여 한일근현대사 재평가와 역사적 화해 마련과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양국의 공동대응 필요, 상호 호혜적인 한일간 미래 구축은 시대적 의무”라며 “한일간 지성과 세대, 종교, 문화간 대화를 통한 식민지 역사에 대한 화해의 장을 마련하는 계기가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한일시민사회의 역할’에 대해서도 김 국장은 “한일 양국이 동북아시아의 평화조정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회의 담론을 열어 나가면서 서로간 무관심과 불신을 걷어내는 길이 협력의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평화’ 섹션 참석자들은 토론에서 한일 주요언론의 보도행태와 문제점, 한반도 비핵화와 통일에 대한 입장, 일본 자위대의 ‘재해구조대’로써 역할 변화, 한일 시민사회의 특징과 상호보완적 역할, 한일평화선언과 서울-도쿄- 베이징 공동순례, 최근 발생한 BTS사태 소감, 일본안 차별 실태 등에 대해 각각 발언했다.

제2분과 ‘번영’ 섹션은 이원덕 국민대 교수가 사회를 맡아 ‘저출산 고령화 시대의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한일 시민사회협력’을 주제로 이지원 한림대 일본학과 교수가, ‘한국과 일본의 복지과제- 고용의존형 사회의 고용붕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이노우에 마코토 일본 홋카이가쿠엔대학 전임강사가 각각 발제했다.

제3분과 ‘인적교류Ⅰ’ 섹션는 ‘조선통신사의 길을 따라 가는 한일평화 릴레이- 평창에서 도쿄로’라는 큰 주제로 도노무라 마사루 도쿄대 교수가 사회를 맡아 마쓰타니 모토카즈 도호쿠가쿠인대학 교수가 ‘오시사오 마사요아 조선’을, 송완범 고려대 글로벌일본연구원 교수가 ‘2000년간의 교류를 넘어 미래공생으로 가는 길- ’동아시아안전공동체‘를 주창하며’를 각각 발제했다.

제4분과 ‘인적교류 Ⅱ’ 섹션에서는 ‘미래세대를 위한 한일 교육자 교류’를 큰 주제로 한용진 고려대 교수가 사회를 맡고, 이학수 춘천 성수여고 교사가 ‘한일미래세대의 우정과 화합을 위한 한일교육자들의 역할과 과제’를, 치 현주 나오미 홋타이도대학 전임강사가 ‘경계를 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각각 발제했다.

23일 종합토론에서 참석자들은 한일공동 미디어운동, 3.1운동 100주년 한일공동선언 준비팀 구성과 한일교류를 위한 장기프로젝트 기획, 위안부 문제해결 방안, 각자 분야에서 시민(생활자)교류와 체험 공유, SNS를 통한 교류 활성화, ‘한일시민 100인 미래대화’ 토론방식 등 행사 변화 필요성 등을 각각 주장했다.

한영혜 서울대 일본연구소장도 1958년 한국예술단의 일본 첫 공연과 1961년 어린이 합창단 공연 당시 재일 교포들의 항공료 부담 등 지원 사례를 들고 “두 번의 한일시민 미래대화를 통해 대학의 역할과 경계인으로서 자리매김하는 한일 양국 시민의 새로운 힘을 느꼈다”고 소회를 밝혔다.
 

'한일시민 100인 미래대화' 평화 섹션에서 참석자들이 토론하고 있다. ⓒ광주인


이종원 와세다대학 한국학연구소장은 “한일간 시민이 주체가 되어 평화를 연결하고, 번영을 연결하고, 사람을 연결하자는 취지에서 올해 한일시민100인 미래대화가 마련됐다”며 “국가주의를 극복하고 한일 시민의 보편적인 시각으로 양국의 차이와 현실, 동북아의 상황를 직시하고 미래지향적인 역할을 해나가자”고 말했다.

이시형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은 “지난해 ‘한일시민 100인 미래대화’에서 채책한 ‘제주선언문’을 뜻 깊게 평가했다”며 “한일관계가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현 시점에서 한일시민 미래대화가 문제해결의 촉진제 역할과 함께 동아시아 지역이 평화와 번영의 한길로 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올해 한일시민 미래대화는 일본 쪽에서 대학생 등 청년층이 다수 참여하여 한류문화를 계기로 한국과 인연, 한국여행 소감 그리고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변화 등을 말해 주목을 받았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