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 미국 6자회담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차관보가 3일 방한해 닷새 앞으로 다가온 제5차 3단계 6자회담에서 성과를 내기 위한 막바지 의견 조율에 나선다.

그의 방한은 북한 수석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부상과의 `베를린 회동'을 마친 직후 회동 결과에 대한 설명차 한국을 찾았던 지난달 19∼20일 이후 2주 만이다.

그 사이 회담 개시 날짜는 오는 8일로 확정됐고 북미 간 'BDA(방코델타아시아) 협의'도 중국 베이징에서 진행됐다.

힐 차관보는 방한 기간 우리 측 수석대표인 천영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차기 회담에 대비한 의견을 조율하고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도 예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5일에는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 수석대표인 사사에 겐이치로(佐佐江 賢一郞)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등과 만난 뒤 6자회담 개막 전날인 7일 베이징으로 향할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각국 수석대표들이 회담 정식 개막 1∼2일 전에 베이징에 도착해 갖는 양자 접촉이 이번에는 힐 차관보를 중심으로 한국과 일본에서 진행되는 셈이다.

미국과 남북한 수석대표들은 지난달 말 의장국인 중국 수석대표인 우다웨이 외교부 부부장과도 만났고 김계관 부상은 일본을 제외한 4개국 수석대표들과 두루 회동을 가졌다.

힐 차관보와 천 본부장은 이날 회동에서 9.19공동성명 초기단계 조치에 합의하기 위한 협상 대책을 조율할 계획이다. 특히 회담이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북한이 취할 초기 조치의 수준에 따라 각국이 어떤 상응 조치를 내놓을 것인 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지난달 말 진행된 북미 간 BDA협의 결과를 평가하며 6자회담에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도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주한 미 대사를 지낸 힐 차관보는 한국 도착 직후 한미간 협력 증진을 위한 민간단체인 코리아 소사이어티 창립 50주년 기념 만찬행사에 참석한다. ransil@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