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일 전국대회 갖고 근대문화유적지 등 둘러보고 우수사례 공유

전국 문화재지킴이들이 목포를 방문, 근대문화유산 등을 둘러보고 문화재보호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등 적극적인 보호의지를 다졌다.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전라남도와 (사)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에서 주관한 ‘2018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가 18일까지 이틀간 목포에서 열렸다.

2005년 전국대회 시작 이후 전남에서는 처음 열린 이번 행사는 정재숙 문화재청장, 조상열 (사)한국지킴이단체연합회장, 박병호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김종식 목포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목포신안비치호텔에서 지난 17일 개막했다.

‘문화재지킴이 운동’은 국민의 자발적 참여로 문화재를 가꾸고 지키자는 취지에서 지난 2005년 4월부터 시작됐다. 현재 전국 약 8만 5천여 자원봉사자가 문화재지킴이(개인‧가족‧단체‧기업‧청소년‧청년 등)로 위촉됐다. 문화재 주변 정화활동, 문화재 감시 등 상시점검과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이번 전국대회에선 전국 각지에서 모인 문화재지킴이 500여 명과 함께 그동안 펼쳐온 문화재지킴이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문화재지킴이 현장체험과 답사활동을 진행했다.

문화재지킴이 활동 우수자 표창,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문화재지킴이 단체들의 활동 우수사례 발표 및 토론이 이뤄졌다.

목포의 근대문화유산 현장 답사, 문화재 현장 정화활동 등을 통해 문화재지킴이로서 사명감과 문화재 보호활동의 의지를 다지는 시간도 가졌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