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강진 옴냇골 농촌유학센터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실시한 2019 농촌유학 지원대상에 선정됨으로써 국비 24백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었다.

농촌유학센터는 폐교 위기에 놓인 농촌학교를 살리고, 입시경쟁에 내몰린 도시학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좋은 교육적 대안 및 도․농간 교류의 활성화차원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전국 최초의 농촌유학 모델인 옴천면은 입학생이 없어 폐교 위기에 놓였던 옴천초등학교를 교사 및 마을주민들이 발 벗고 나서 농촌유학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결과 학생 수가 47명으로 늘어나 지역학교 및 농촌 활성화에 성공한 학교로 자리매김했다.

또, 지난 2016년 농촌유학센터 건립을 위해 강진군을 주체로 옴천초등학교, 도 교육청, 수자원공사 등 여러 기관의 유기적 협력과 예산지원을 통해 전국 최초 군 주도로 유학센터를 완공하기도 했으며, 강진군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속에서 매월 25만원의 유학생 체류비도 지급하고 있다.

옴냇골 산촌유학센터는 2019년 농촌유학 지원 대상에 선정됨으로써 프로그램 개발비 및 컨설팅・홍보비, 기자재 구입비, 보험 가입비, 교사 인건비(지도,생활 교사) 지원 등 유학생들의 안정적 정착을 유도하고 산촌유학 홍보, 침체된 산촌지역 및 산촌학교에 활성화를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