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조선대 대자협, 집회 후 본관 앞 천막농성 돌입

"학원민주화투쟁과 대학자치의 상징 대자협 사수"결의
"대자협 와해책동. 비방하는 일부 교수 물러나라" 규탄 

조선대학교 구성원들이 14일 교수평의회의 대학자치운영협의회 탈퇴를 규탄하고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앞서 지난 12일 조선대학교 교수평의회(의장 고영엽)는 임시총회에서 대자협을 탈퇴한다고 밝힌바 있다.
 

최철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 대표 의장(직원노동조합위원장)이 14일 대학 본관 앞에서 열린 '대자협 사수' 집회에서 삭발을 단행하고 있다. 대자협은 집회 이후에 본관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조선대구성원들은 이날 오후 대학 본관 앞에서 '학원민주화투쟁과 대학자치의 상징 대자협 사수 궐기대회'를 열고 "△대학자치학원민주화 상징 대자협 사수△대동단결 대동투쟁 대자협 사수 △대자협 와해책동 교수평의회 집행부 규탄 등'을 주장했다.

대자협(대표의장 최철)은 성명에서 "대자협은 교수평의회의 탈퇴가 1·8항쟁과 조선대학교 민주화운동을 부정한 것이며, 민립대학의 정체성 구현과 대학의 민주적 발전과 개혁을 정면으로 거부하는 퇴행적 행위"라고 성토했다.

또 "'우리의 운명은 우리의 손으로'라는 구호를 들고 1`8항쟁에 나섰던 당시 학생, 교수, 직원, 동문, 학부모들의 헌신적 투쟁과 희생이 특정집단의 일방주의와 제일주의로 조선대학교 자치와 민주주의가 얼룩지고 있음에 경악을 표한다"고 우려했다.

이어 "대자협은 대학평의원회 법제화 이후에도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했다. 대자협 4개단위는 제단위의 이익이 아닌 대학전체의 이익을 위해 서로 입장이 다르고 차이가 있더라도 책임감과 신뢰를 기초로 하여 운영해 왔다"고 합의정신에 의한 민주적 운영을 강조했다.

대자협은 "고명엽 교평 의장은 대자협 운영위원회 불참, 교수 사회의 대자협 해체 주장과 폄훼, 향후 대자협 운영의 안정과 과거 사례 등 여러 가지 사정이 복합된 결과 교수평의회 의장이 대자협 대표의장에 선출되지 못한 것"이라며 "고영엽 의장이 대학혁신과 대자협 발전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었다면 대자협은 관례를 존중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자협은 "지난 30여년의 역사가 말해주듯 민립대학 조선대의 대학자치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 왔고, 앞으로도 대학의 민주주의와 대학자치의 보루로서 그 역할과 소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며 "대자협을 부정하는 것은 바로 조선대학교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대 구성원들이 14일 본관 앞에서 '대자협 사수 조대 구성원 궐기대회'를 열고 있다.


끝으로 "대자협을 위협하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대자협 사수를 위해 총력을 다해 투쟁할 것"이라고 엄중하게 경고했다.

한편 고명엽 교평 의장은 교평 사무실에서 강동완 총장 즉각 사퇴를 주장하면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과연 조선대 구성원들과 강동완 총장이 대자협을 중심으로 '대혁신'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어떻게 풀어 나갈지 주목된다.   
 

성명 [전문]

학원민주화투쟁과 대학자치의 상징 대자협을 사수하자!!!

교수평의회의 집단이기주의와 일방주의가 대학을 심각한 혼란으로 빠뜨리고 있다. 교수평의회 집행부는 지난 임시총회(2018.11.12.)에서 대자협을 탈퇴한다고 천명했다.

그동안 총학생회, 직원노동조합, 총동창회가 줄곧 교수평의회의 대자협 복귀를 호소하고 대자협의 역사를 더 이상 훼손하지 말 것을 요구해왔다.

그러나 이를 철저히 무시하고 또다시 자행된 교수평의회 집행부의 결정은 일말의 기대마저 무너뜨리는 것이었다.

이에 대자협은 교수평의회의 대자협 탈퇴가 1·8항쟁과 조선대학교 민주화운동을 부정한 것이며, 민립대학의 정체성 구현과 대학의 민주적 발전과 개혁을 정면으로 거부하는 퇴행적 행위라는 사실을 다시 밝힌다.

또한 “우리의 운명은 우리의 손으로”라는 구호를 들고 1`8항쟁에 나섰던 당시 학생, 교수, 직원, 동문, 학부모들의 헌신적 투쟁과 희생이 특정집단의 일방주의와 제일주의로 조선대학교 자치와 민주주의가 얼룩지고 있음에 경악을 표한다.

대자협의 모범이 법제화되었던 것이 사립학교법의 대학평의원회 제도이다.

제도 실시에 따라 대자협은 10여년 전 대자협의 진로에 대해 깊이 논의하였고, 그 결과 ‘대자협과 대학평의원회’를 상호보완적 관계로 발전시켜나가기로 하였다.

대학평의원회는 법적기구로서 권한과 역할이 제한적이다. 법령에 정해진 것만, 그것도 심의하고 자문하는 것이 전부이다.

대학평의원회만으로는 대학의 자치와 민주주의를 충분히 담아낼 수 없다. 법인 이사회 문제, 총장 선출 문제, 대학 운영의 중대한 문제가 대표적이다.

대자협은 대학평의원회 법제화 이후에도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했다. 대자협 4개단위는 제단위의 이익이 아닌 대학전체의 이익을 위해 서로 입장이 다르고 차이가 있더라도 책임감과 신뢰를 기초로 하여 운영해 왔다.

지난 번에도 밝혔듯이, 2년 전 총장직선제를 관철시키는 과정에서 대자협 제단위와 총학생회의 입장이 대립되는 상황에서도 총학생회는 대자협 제단위와의 합의를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대자협의 합의정신과 대학자치의 전통을 지켜내는 성숙한 모습을 보였다.

대자협 4개단위 중 한 단위가 입장을 굽히지 않고 끝까지 고수한다면 대자협은 아무 일도 할 수 없을 것이다. 이해와 양보가 없었다면 대자협은 이미 사라졌을 것입니다.

대자협 정관상의 ‘특별의결’은 오히려 이를 위한 장치이다. ‘특별의결’로 처리된 경우는 매우 희소하다.

덧붙여 대자협 정관상의 ‘특별의결’ 4/5는 대자협 초기 가입단체가 교수평의회, 직원노동조합, 총학생회, 학부모협의회, 총동창회 5단체로 구성되어 운영되었기 때문이다. 대자협의 합의정신과 전통을 훼손한 것은 교수평의회 집행부이다.

대자협 대표의장 선출 문제도 그렇다. 교수평의회 전 의장의 사퇴로 공석이 된 대표의장 자리도 여러 사정을 감안하여 대표의장의 선출을 미루고 사회권만 행사해 왔었다.

총학생회, 직원노동조합, 총동창회는 대표의장 선출보다 비상혁신위원회 논의가 우선하다고 주장했으나 고영엽 교수평의회 의장은 대표의장 우선 선출을 고집했다.

교수평의회 집행부의 대자협 운영위원회 불참, 교수 사회의 대자협 해체 주장과 폄훼, 향후 대자협 운영의 안정과 과거 사례 등 여러 가지 사정이 복합된 결과 교수평의회 의장이 대자협 대표의장에 선출되지 못한 것이다.

고영엽 의장이 대학혁신과 대자협 발전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었다면 대자협은 관례를 존중했을 것이다.

대자협은 지난 30여년의 역사가 말해주듯 민립대학 조선대학교의 대학자치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 왔고, 앞으로도 대학의 민주주의와 대학자치의 보루로서 그 역할과 소임을 다해 나갈 것이다.

대자협을 부정하는 것은 바로 조선대학교를 부정하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대자협을 위협하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대자협 사수를 위해 총력을 다해 투쟁할 것이다.

-대학자치 `학원민주화 상징 대자협을 사수하자!

-대동단결 대동투쟁 대자협을 사수하자!

-대자협 와해책동 교수평의회 집행부를 규탄한다!

-대자협 비방하는 일부 교수 물러나라!

2018. 11. 14.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