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광주시는 대중교통 혁신 수립하라" 최종 입장 발표

최종 입장문 [전문]

사람중심 미래교통의 혁신적인 대중교통체계를 수립하라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은 지난 10개월여 동안 각계의 뜻있는 시민들과 함께 광주 도시철도2호선 건설의 필요성과 타당성에 대해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반대운동을 펼쳐왔습니다.

아울러 시민참여형 숙의조사를 통해 정확한 시민의 뜻을 묻고 그에 따라 결정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습니다.
 

지난 10일 전남 화순 금호리조트에서 열린 광주도시철도 2호선 공론화 토의에서 이경률 미래교통시민모임 고동대표가 찬성 쪽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이른바 이미 크게 ‘기울어진 공론화 운동장’에서도 최선을 다하고자 했으나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지하철2호선의 문제점을 알려드리고 납득시키는데는 역부족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공론화 과정을 통해 정책담당자와 전문가 중심의 일방통행 식 정책결정의 관행 대신 시민참여 형식을 통해 숙의민주주의의 구현의 첫걸음을 뗀 데 대해 나름의 의미를 두고자 합니다.

최종적으로 시민참여단의 설문결과에 대해 그 뜻을 존중하며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힙니다.

- 다 음 -

- 광주도시철도2호선 건설 여부와 관련한 시민 공론조사 결과를 겸허히 수 용한다.

- 공론화 과정에서 광주광역시의 편향 개입에 따른 불공정성에 유감을 표하 며, 공론화위원회 역시 철저한 독립성과 공정성 확보문제를 차후 공론화의 과제로 남겼음을 지적한다.

- 광주광역시는 도시철도2호선과 관련한 시민사회의 우려에 귀를 기울이고 먼저 보완책을 세우라.

- 광주광역시는 ‘사람중심 미래교통’의 비전을 담은 대중교통체계의 혁신방안을 서둘러 수립하라.

2018. 11. 11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